한국 온 클라우드 기반 병렬처리 블록체인 '엘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모
박근모 2018년 5월29일 00:07
블록체인 플랫폼 엘프(aelf)가 클라우드 기반의 병렬식 분산처리 구조와 멀티체인을 무기로 국내 블록체인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엘프는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국내 블록체인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엘프 측은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국내에서 본격적인 블록체인 확산 마케팅을 진행한다. 또한, 오는 6월 말에서 7월 중 엘프 테스트넷이 공개되며, 올해 말에는 메인넷이 예정돼 있다.

엘프는 위임지분증명(DPoS) 합의 알고리듬을 도입한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현재 싱가포르에 재단을 두고 있으며 프로젝트 시작과 함께 한국의 해시드, 중국의 FBG 캐피탈, 독일의 1kx, 미국의 갤럭시, 블록타워, 두바이의 알파빗 등 글로벌 유명 펀드로부터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명성을 얻었다. 현재 엘프는 자신들에게 투자한 파트너들과 '이노베이션 얼라이언스'를 맺고 디앱(Dapp,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블록체인 상용화에 나서고 있다.

엘프, 주링 첸
주링 첸 엘프 창업자 겸 공동대표. 사진 박근모


주링 첸 엘프 창업자 겸 공동대표는 "엘프는 1세대 비트코인과 2세대 이더리움의 단점인 상업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강조했다.

엘프는 스마트컨트랙트 기능이 부족한 비트코인과 트랜잭션 처리속도(TPS)가 느려 실제 비즈니스 모델로 적용하기 어려운 이더리움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병렬식 분산처리 구조를 도입했다.

이준범, 엘프
이준범 엘프 한국 총괄. 사진 박근모


이준범 엘프 한국 총괄은 "기존 블록체인과 달리 모든 노드가 클라우드에서 운영된다는 점은 많은 이점이 있다"며 "여러 노드를 클라우드 위에서 병렬식 구조로 처리한다면 TPS를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여타 블록체인들이 제공할 수 없었던 비즈니스 모델을 엘프가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비트코인은 7TPS, 이더리움도 최대 20TPS에 불과하다. 올해 초 이더리움 기반의 디앱 '크립토키티'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이더리움 블록체인 전체의 트랜잭션 처리가 지연되는 등 낮은 TPS의 문제점을 드러냈다. 반대로 말하면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TPS가 높았다면 크립토키티의 사용량이 많다고 하더라도 이더리움 블록체인 트랜잭션 처리 지연 현상은 없었을 수 있었다는 말이다.

엘프는 TPS를 높이려는 방법으로 DPoS와 클라우드 시스템, 병렬식 처리 구조, 멀티체인 등을 도입했다.

엘프, 블록체인
엘프의 블록체인 구조. 이미지 출처: 엘프


먼저, 엘프의 DPoS는 총 17명의 대표 노드로 구성돼 빠른 처리 속도를 구현한다. 엘프의 노드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나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같은 클라우드 인프라 위에 얹어진다. 이뿐만이 아니라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들이 싱글체인들을 확장한 형태로 개선이 이뤄졌다면, 엘프는 싱글체인들을 하나로 묶어 단일 체인처럼 활용하는 병렬식 처리 구조를 적용했다. 여기에 멀티체인 구조를 도입해 분야별, 유형별 블록체인 구현도 가능하다.

예컨대 한 직장 내에서 블록체인을 도입한다면, 기존에는 부서마다 업무에 최적화된 별개의 블록체인을 적용하고, 이를 전체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중앙화된 온프레미스(구축형 서버 시스템) 인프라를 활용해야 한다. 하지만 클라우드 시스템과 멀티체인 구조로 이뤄진 엘프를 활용한다면 클라우드에 부서별 블록체인을 멀티체인으로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엘프는 아직 개발 중인 상태로 테스트넷도 공개되지 않았다. 따라서 현재 발표된 DPoS 합의 알고리듬을 위한 세부 계획이나 병렬식 구조, 멀티체인 등의 구현 방법은 미공개 상태다. 이준범 한국 총괄에 따르면 오는 6월 말 엘프 테스트넷이 공개된다. 메인넷은 6개월 간의 테스크 기간을 거쳐 올 12월이나 내년 초 공개할 예정이다.

주링 첸 대표는 "엘프는 병렬식 멀티체인을 제공하는 만큼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각기 다른 블록체인을 구현할 수 있어 실 상용화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이라며 "한국을 시작으로 대대적인 마케팅과 블록체인 브랜딩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며, 이노베이션 얼라이언스와 함께 디앱 개발 및 블록체인 상용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