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블록체인에서 뉴스 발행 실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nna Baydakova
Anna Baydakova 2019년 3월14일 07:00
이미지=Getty Images Bank


미국의 대표적인 언론사로 일간지 발행 부수 2위인 뉴욕타임스(New York Times)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콘텐츠를 발행하는 실험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시각으로 어제(12일) 오전 뉴욕타임스의 구인 웹사이트에는 블록체인 기반 뉴스 발행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을 맡을 사람을 뽑는다는 공고가 올라왔다. "Lead, Blockchain Exploration"이라는 직함을 달고 일할 사람이 맡을 업무는 "뉴스 발행에 필요한 블록체인 기반 개념증명 실험을 설계하고 지휘"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뉴욕타임스는 설명했다. 또한, 12개월간 뉴욕타임스 내 연구개발팀과 함께 개념증명 설계를 맡을 전향적인 사고를 갖춘 리더를 찾는다고 뉴욕타임스는 덧붙였다. 그러나 해당 구인 공고는 오늘(13일) 오전 돌연 삭제됐다. (아래 사진은 공고가 올라왔을 때 화면을 갈무리한 것)



블록체인 실험 총괄이 맡게 될 업무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 블록체인 연구 프로젝트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블록체인 기반 뉴스 발행과 관련된 뉴욕타임스 안팎의 모든 관계자, 커뮤니티와 공유하고 다듬어나간다.

  •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독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리고 뉴욕타임스 브랜드를 강화하는 쪽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고민한다.

  •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할 협력사, 인재 풀을 구축, 관리한다. 언론, 학계, 소셜미디어 회사 등 각계에서 블록체인과 관련해 조언해줄 수 있는 자문위원을 위촉한다.


 

지원자 요건


뉴욕타임스는 블록체인 실험을 총괄할 이상적인 후보의 이력과 요건으로 가장 먼저 "언론사 혹은 언론과 관련 있는 조직에서 엔지니어, 디자이너, 기자들을 이끈 경험"을 꼽았다. 팀원, 협력사와의 소통 능력, 글쓰기, 프레젠테이션 능력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기술을 현실 세계에 도입하고 접목해 운영해본 경험도 뉴욕타임스가 새로운 블록체인 리더에게 기대하는 요건이다. 다음 열거하는 분야 가운데 적어도 세 가지 이상의 분야에서 경험과 기술이 있는 사람을 찾는다."
언론, 제품 생산, 제품/서비스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이용자 분석.

마지막으로 "뉴욕타임스의 미션을 열정적으로 지지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뉴욕타임스는 덧붙였다.

뉴욕타임스 이전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언론에 접목하는 실험이 여러 차례 있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이 토큰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블록체인 미디어 프로젝트 시빌(Civil)로, 이더리움 벤처 스튜디오 콘센시스(ConsenSys)가 시빌을 육성하고 후원해 왔다.

뉴욕타임스는 블록체인에 관련해서도 여러 차례 장문의 분석 기사를 실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6월에는 칼럼니스트 앤드루 소킨이 "쉬운 블록체인 설명서(Demystifying the Blockchain)"라는 제목의 기사를 썼고,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관련 기사를 쓰는 테크 담당 나다니엘 포퍼 기자는 블록체인 분야의 베스트셀러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책 <디지털 골드(Digital Gold: Bitcoin and the Inside Story of the Misfits and Millionaires Trying to Reinvent Money)>를 쓰기도 했다.

뉴욕타임스는 구인 공고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