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갈 때 환전 불필요? 그 정도는 아니겠지만…
하나금융그룹, 국내 최초 전자지급수단 해외결제서비스 대만서 시범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철
김병철 2019년 4월25일 19:30
대만 타이페이. 이미지=Getty Images Bank
대만 타이베이. 이미지=Getty Images Bank


하나금융그룹은 24일 자료를 내어, 국내 최초로 전자지급수단 해외결제 서비스를 대만에서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하나멤버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선불전자지급수단인 ‘하나머니’를 충전한 후, 대만 내 가맹점에서 바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KEB하나은행과 하나카드 고객은 '하나멤버스 대만결제 시범서비스'를 이용하면, 환전을 하지 않아도 대만의 에버리치(Everrich) 면세점 등 가맹점에서 ‘하나머니’로 결제할 수 있다. 결제 최대 금액은 1회당 600달러(USD)다. 카카오페이머니와 같은 선불전자지급수단인 하나머니는 하나은행 계좌의 원화로 충전할 수 있다.

국내에선 대만 달러를 보유하는 은행 지점이 적다. 결국 대만을 방문하는 여행자는 국내에서 미국 달러로 환전한 후, 대만에서 다시 환전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신용카드로 해외결제하면 3% 내외의 수수료가 나오지만 GLN 결제의 수수료는 2%대"라는 게 하나금융그룹 쪽 설명이다.

그러나 아직 타이신 은행의 가맹점이 많지 않아, GLN만으로 대만에서 생활하기는 어렵다. 하나금융그룹은 훼미리마트(Family Mart), 대형마트인 RT 마트, 신광미츠코시 백화점, 택시 조합인 대만 대차대 등으로 대만 내 가맹점이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3일 하나금융그룹의 GLN(글로벌 로열티 네트워크, Global Loyalty Network) 대만 파트너사인 타이신 금융그룹 사옥에서 개최된 '하나멤버스 대만결제 시범서비스' 론칭 기념 행사에서 하나금융그룹과 타이신금융그룹 및 대만 현지 주요 파트너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쟝쏭쩐 에버리치 부총경리, 쉬에동또우 패밀리마트 CEO,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우동량 타이신금융그룹 회장, 황쓰웨이 RT마트 재무총재, 우씬창 신광미츠코시 백화점 부총경리, 최동천 마스터카드 지역총재. 이미지=하나금융그룹 제공
지난 23일 대만 타이베이 타이신 금융그룹에서 열린 '하나멤버스 대만결제 시범서비스' 론칭 기념 행사에서 이 회사와 하나금융그룹 및 대만 현지 제휴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타이신그룹은 하나금융그룹의 GLN(Global Loyalty Network)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제공


 

이번 시범 서비스는 하나금융그룹의 글로벌 로열티 네트워크(GLN) 사업의 일환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지금까지 15개국의 51개 업체들과 GLN 제휴를 맺고 해외지급결제망을 구축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향후 GLN을 승인된 노드만 참여하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형태로 변경할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제휴사 쪽에서 아직 블록체인 기반 결제 준비가 되지 않아, 대만 시범 서비스는 기존 은행권의 송금·정산용 스위프트망을 사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GLN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고려해서 개발했으나, 실제 적용은 제휴사의 상황에 따라 연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나금융그룹은 대만에 이어 태국, 일본, 베트남 등으로 해외결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일본의 GLN 이용자가 대만의 가맹점에서 일본 애플리케이션으로 모바일 결제할 수 있는 글로벌 간 서비스(Global to Global)도 조만간 시작할 계획이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 계신 손님들도 GLN 플랫폼 내에서 쉽고 편리하게 온·오프라인 해외 모바일결제, 송금, ATM 인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이라며 "하나금융그룹은 GLN 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한국 주도의 글로벌 페이먼트 허브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서비스는 기획재정부가 지난 1월 ‘외국환 거래법’을 개정해 ‘선불 전자지급수단의 해외결제’를 허용하고, 금융위원회가 핀테크 기업의 해외결제를 허용하면서 가능해졌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하나멤버스 대만결제 시범서비스와 GLN 사업의 시작을 기념해 7월말까지 대만에서 하나머니로 결제하면 20~30% 리워드(최대 3만원 한도)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