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광물기업 7곳, 세계경제포럼 '블록체인채광계획' 서명
‘책임 있는 채굴’ 협약 맺고 블록체인 기술로 채광 경로와 탄소 발자국 감독·관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illiam Foxley
William Foxley 2019년 10월29일 16:18
7 Mining Heavyweights Partner With WEF on Blockchain Sourcing Initiative
이미지=셔터스톡


세계적인 광물 채굴업체 7곳이 세계경제포럼(WEF)과 제휴를 맺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광물 자원을 더 책임 있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채굴하는 블록체인채광계획(The Mining and Metals Blockchain Initiative)에 서명한 것이다.

협약에 참여한 회사 목록은 다음과 같다.

  • 타타 스틸 (Tata Steel)

  • 안토파가스타 미네럴즈 (Antofagasta Minerals)

  • 유라시안 리소스 그룹 살 (Eurasian Resources Group Sarl)

  • 글렌코어 (Glencore)

  • 클로크너 (Klockner & Co)

  • 민서 (Minsur SA)

  • 앵글로아메리칸 드비어 (Anglo American/De Beers (Tracr))


세계경제포럼은 광물 자원의 채광부터 운송까지 이동 경로와 그 과정에서의 탄소 발자국을 블록체인을 이용해 추적하고 기록한다고 밝혔다.

블록체인채광계획은 광물 채굴업체들 사이에 공유할 수 있는 자원, 비용을 공유하는 효과적인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채굴 분야 전반의 상호운용성을 높여주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업체들은 기대하고 있다.

“새로운 계획은 더 나은 솔루션의 수혜자가 될 업체들이 직접 참여해 만들어나가고 있다. 업계 내의 거버넌스에 관한 문제를 찾아내 해결책을 구상하고 이를 집행하는 데 필요한 조직도 업체들이 협의해 직접 꾸린다.” - 세계경제포럼

채굴업체들은 ‘채광계획’ 솔루션의 개념증명을 개방형 블록체인에서 함께 작업할 계획이다. 세계경제포럼은 채굴업체들이 “블록체인 기술의 영향력과 가능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가와 관련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광물 채굴산업의 핵심 기업으로서 우리는 지속가능한 미래, 즉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미래를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러려면 업체들 사이의 협력을 강화하고,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며, 환경 보호에 중점을 둔 산업 전반의 조율된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 티비 나렌드란, 타타 스틸 CEO

세계경제포럼은 그동안 여러 산업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는 계획을 적극적으로 지지해왔다. 지난해 9월에 펴낸 보고서에서는 “환경 문제 가운데 특히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블록체인 기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같은 달에 “블록체인이 무역금융 격차를 1조 달러까지 줄일 수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펴내기도 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