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안철수 블록체인 정당' 구상을 듣다
창당추진단장 IT전문가 김경환 변호사 인터뷰
"회의문서 및 회계문서 블록체인에 올려 실시간 공개한다"
대선 안캠프 시절엔 '1세대' 김진화가 선대위원장 맡기도
'코인 발행?' 질문에는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철 기자
김병철 기자 2020년 2월3일 19:21
안철수 전 의원이 2020년 2월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칭 '안철수 신당'의 비전을 발표했다. 출처=안철수 페이스북
안철수 전 의원이 2020년 2월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칭 '안철수 신당'의 비전을 발표했다. 출처=안철수 페이스북

  안철수 전 의원이 새로 창당하는 정당을 '블록체인 정당'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모두가 볼 수 있고, 위변조가 어려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정당의 의사결정 과정과 문서 등을 국민에게 공개하겠다는 뜻이다.

  안 전 의원은 2일 언론인 간담회에서 가칭 '안철수 신당'(신당)의 비전이 탈이념·탈진영·탈지역을 기치로 한 '실용적 중도 정당'이라고 발표했다. 작은정당·공유정당·혁신정당을 기조로 하며, 이 가운데 혁신정당 기조에는 블록체인 정당을 지향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신당은 3일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과 김경환 민후 대표 변호사 등 두 사람을 창당추진단장으로 임명했다. 신당에 블록체인 도입하는 역할은 IT 전문가인 김 변호사가 맡게 된다. 그는 금융감독원 블록체인 자문위원을 역임했고, 에이치닥 등 여러 블록체인 회사의 법률자문 경험이 있다. 김 변호사는 3일 코인데스크코리아와의 통화에서 "정당을 투명하게 만든다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신당이 추진하는 '블록체인 정당'을 설명해달라.
"3대 기조가 공유정당·작은정당·혁신정당이다. 이중 공유정당과 혁신정당이 블록체인과 연관이 있다. 혁신정당은 블록체인 기반 문서·회계 시스템을 만들어 투명하게 운영한다는 것이다. 공유정당은 커리어크라시(Career-cracy), 이슈크라시(Issue-cracy)를 모바일 플랫폼(웹·앱)에서 블록체인으로 구현하는 것이다. 신당에서 블록체인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안 전 의원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정당 문서를 블록체인에 올리겠다는 계획으로 읽힌다.
"맞다. 정당의 회계 문서와 회의 문서를 블록체인에 올려 공개한다."

안철수 전 의원이 2020년 2월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발표한 가칭 '안철수 신당'의 비전 중 혁신정당 관련 문서. 출처=가칭 안철수신당 제공
안철수 전 의원이 2020년 2월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발표한 가칭 '안철수 신당'의 비전 중 혁신정당 관련 문서. 출처=가칭 안철수신당 제공

  신당은 문서 관리에 블록체인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안 전 의원은 블록체인 공문서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공식회의 자료를 공개하고 위변조를 방지하고 투명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안 전 의원은 2일 간담회에서 "대부분 국고 보조금으로 운영되는 정당이 사용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면서 블록체인을 통해 당 예산결산 자료를 공개하고 외부 회계기관의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정당에 블록체인을 도입하면 무엇이 좋나?
"정당이 당원이나 국민의 뜻을 잘 받아서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 기존 정당 시스템은 하향식이고, 구태의연하게 움직이기도 한다. 그런 걸 깨겠다는 것이다. 민의를 충분히 받고, 운영도 투명하게 하고, 기존에는 볼 수 없는 정당 시스템을 만들겠다. 그걸 단순히 아이디어 차원이 아니라 IT 시스템으로 구체적으로 구현하려 한다."

-(당원의 의견을 모으는) 모바일 플랫폼은 모두 블록체인 기반인가, 아니면 일부 기능만 블록체인을 활용하나?
"그건 해봐야 할 것 같다. 현재 기술력으로 충분히 가능하고, 필요하다면 하지만, 굳이 블록체인으로 구현해서 메리트가 없다면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다. 정해진 건 없다. 개발사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모두에게 공개한다는 걸 보면 퍼블릭 블록체인인가?
"그것까지는 정해진 건 아닌데, 상용화된 퍼블릭 블록체인이 거의 없어서 폐쇄적 노드(프라이빗 블록체인)를 활용되지 않을까 한다. 프라이빗, 퍼블릭이 중요한 게 아니라 정당을 투명하게 만든다는 게 중요하다."

-공유정당 내용을 보면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당원, 국민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화하는 것이라고 되어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과 무엇이 다른가?
"다르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누구나 들어가서 자기 의견을 낸다. 예를 들면 커리어크라시는 정당 안의 작은 비례모임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비례모임들이 의견을 내면 정당이 실현해주는 거다. '타다 문제'는 직역(커리어)과 직역의 갈등인데, 기존 정당 시스템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동질의 직역이 모여서 여론을 형성해서 그게 정당 안에서 실현되고 그게 정치 제도화되는 것이 커리어크라시다."

  안 전 의원은 간담회에서 전자정부로 유명한 에스토니아 사례를 들었다. 그는 "에스토니아는 국가 행정시스템에 블록체인을 전반적으로 도입해 국민들이 믿고 따를 수 있게 됐고, 신뢰사회가 도입됐다"면서 "이렇게 도입해야 정당을 개혁하고 정치를 바뀌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안 전 의원의 정치 역정에서 블록체인은 크게 낯설지 않은 존재다. 대표적인 1세대 블록체인 기업가인 김진화 코빗 공동창업자(전 한국블록체인협회 이사)와 인연이 깊은 탓이다. 김 전 이사는 2012년 안 전 의원의 첫 대선 도전 때 캠프에 참여했고, 2017년 대선 때는 안 전 의원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

김경환 변호사. 출처=법무법인 민후 홈페이지
김경환 변호사. 출처=법무법인 민후 홈페이지

  한때 자유한국당도 "블록체인 정당"을 선포한 적이 있었다. 지난해 1월 김병준 당시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은 국회의원과 당원의 활동에 따라 암호화폐를 지급하고, 향후 공천 및 당내 선거에도 활용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약 한달 후 황교안 대표가 선출되고 김 전 비대위원장이 물러나면서, 블록체인 정당 계획은 무산됐다. 이후 황교안 지도부에서 꾸려진 '2020 경제대전환 특별위원회'(대전환특위)가 지난해 8월 암호화폐 공개(ICO) 전면 허용과 암호화폐 합법화, 거래소 양성화 등 적극적인 암호화폐 육성 추진이 필요하다고 지도부에 보고했지만, 이후 여야의 극한대립과 장외투쟁 등 과정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보지 못했다.

  '안철수 신당'은 암호화폐와는 거리를 두는 분위기다.

-코인(암호화폐)도 발행하나?
"그건 아니다."

  한편, 안 전 의원은 신당의 시·도당 창당 책임자로 김삼화(서울)·이동섭(경기)·신용현(대전)·김수민(충북)·김중로(세종)·권은희(광주) 의원과 최원식(인천) 전 의원을 임명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