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TON의 블록검증 기술백서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nna Baydakova
Anna Baydakova 2020년 2월6일 15:00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텔레그램(Telegram)이 자체 블록체인 텔레그램 오픈 네트워크 톤(TON, Telegram Open Network)의 구체적인 기술 사양을 5일 추가로 공개했다. 텔레그램은 2018년 초에 판매한 17억 달러어치 그램(gram) 토큰이 미등록 증권이라며 텔레그램을 고소한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소송을 벌이고 있다.

이번에 새로 공개된 기술 백서는 톤의 블록 검증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백서에 따르면 톤은 비잔틴 장애 허용(BFT) 알고리듬을 바탕으로 만든 맞춤형 지분증명 네트워크다. SEC는 2019년 10월 톤 출시와 (톤의 고유 토큰인) 그램 토큰의 발매를 앞두고 텔레그램의 토큰 판매가 증권법 위반이라며 텔레그램을 고소했다. 하지만 톤은 SEC와의 소송과 관계없이 톤 노드의 운영 코드를 공개하는 등 블록체인 개발을 계속해 왔다.

톤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톤 랩스(TON Labs)의 개발자들은 지난해 봄부터 테스트넷을 출시하고 다양한 실험을 진행했다. 톤 랩스의 미차 고로셰프스키는 코인데스크에 “새로운 합의 프로토콜에 관한 백서는 그동안 실험해온 내용을 정리해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어느 블록체인이든 합의 프로토콜이 핵심이다. 현재 톤은 블록체인과 여러 코드를 더 자세히 분석하고 설명해 기준을 공유해야 한다.” - 미차 고로셰프스키, 톤 랩스

원래 톤의 합의 프로토콜을 설명한 이 백서는 지난해 10월 톤이 출시하면 같이 출시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톤 출시 계획이 증권거래위원회와의 소송으로 연기되면서 백서 출시도 미뤄졌다. 그러나 고로셰프스키는 합의 프로토콜은 예전 그대로라고 설명했다.

 

실험 결과

백서에 따르면 톤 랩스는 지난 2018년 12월 프로토콜의 블록 검증 절차를 실험했다.

“전 세계 300여 개의 노드를 배포했다. 그 결과 톤 블록체인은 원래 계획대로 4~5초에 한 개씩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는 데 성공했다.”

톤 랩스가 제공한 설명서를 보면, 캣체인(Catchain)은 코스모스의 블록체인 텐더민트(Tendermint)나 알고랜드(Algorand), 우로보로스(Ouroboros), 그리고 캐스퍼(Casper)와 마찬가지로 실용적 비잔틴 장애허용(PBFT) 알고리듬을 채택했다.

캣체인에서 블록 검증은 크게 세 단계로 나뉜다. 먼저 검증자 노드(validator nodes)들이 승인받고자 하는 블록 노드를 전송한다. 검증을 주관하는 핵심 노드(primary node)는 이 가운데 가장 적합한 노드를 골라 나머지 노드에 보내는 식으로 투표에 부친다. 나머지 검증자 노드들이 투표를 진행하는 것이 마지막 단계다.

검증자 노드들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해당 라운드의 검증은 무산되고, 후보 블록은 블록체인에 기록되지 못한다. 이어 몇 차례 연속 검증자 노드들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검증자를 새로 뽑는 선거를 치러 교착상태를 해결한다.

증권거래위원회는 법원에 제출한 고소장을 비롯한 서류를 통해 텔레그램이 실제로 가동되는 블록체인을 만들겠다는 투자자와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SEC는 텔레그램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능가하는 블록체인을 만들겠다고 약속해놓고, 정말 그런 목표를 향해 제대로 나아가고 있는지 입증할 수 있는 근거는 하나도 내놓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대신 “완전히 기능하고 작동하는 블록체인 출시가 임박했다는 발표의 근거는 늘 모호하고 추상적이었다”고 SEC는 지적했다.

텔레그램은 SEC가 본질을 벗어난 문제까지 언급하고 있다고 맞받아쳤다.

“SEC는 그램 토큰이 증권이라는 위원회의 주장부터 정확히 입증해야 하는데, 그 책임은 다하지 않으면서 텔레그램이 개발을 마무리하고 개선하면 될 기술적인 문제에까지 개입하고 있다.” 

톤 테스트넷은 지난 2018년 3월에 출시됐다. 이후 텔레그램은 지난해 9월 톤 노드의 운영 코드를 공개했고, 토큰 판매에 참여했던 투자자들에게 지갑을 생성해두라고 당부했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