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센시스x스케일, '사용자 증명' 토큰 네트워크 액티베이트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than DiCamillo
Nathan DiCamillo 2020년 2월13일 09:00
잭 오홀러렌 스케일 CEO.
잭 오홀러렌 스케일 CEO.

이더리움 벤처 스튜디오 컨센시스(ConsenSys)가 사용자 증명을 기반으로 한 토큰 네트워크를 출시했다. 네트워크 이름은 액티베이트(Activate)로 이더리움 프로젝트를 지원하면서 투기성 토큰 거래는 제한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컨센시스는 최근 공식 발표를 통해 이러한 소식을 전하며 “이더리움 확장성 프로젝트 스케일(SKALE)이 첫 번째 파트너로 참여하며, 스케일 네트워크의 홍보를 맡은 비영리 단체 노드 재단(NODE Foundation)도 함께 참여한다”고 밝혔다.

액티베이트는 탈중앙 금융(DeFi) 상품을 위한 컨센시스의 이더리움 기반 운영 시스템 코디파이(Codefi)에 포함된다. 액티베이트는 유틸리티 토큰의 구매와 거래, 사용에 대한 표준을 설정한다. 또 사용자 증명 프로토콜을 통해 토큰이 구매자에게 판매된 직후 사용되도록, 또 투기가 아닌 발행 의도에 맞게 사용되도록 이용을 제한한다.

“스케일 토큰은 네덜란드 경매가 끝난 직후 이더리움 메인넷에 출시될 예정이며, 메인넷 등록 후 90일 동안은 양도가 불가하다. 액티베이트는 네트워크 참여를 꺼리는 참여자를 걸러낸다. 토큰 구매에 참여할 때는 자산의 최소 50%는 지분으로 보유해야 한다.” - 잭 오홀러렌, 스케일 CEO

스케일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지분증명 방식 플랫폼이다. 지난해 10월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스케일은 “댑(DApp,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초당 수백만 건의 거래를 지금보다 훨씬 낮은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케일은 현재 게임, 디파이 상품, 오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등 35개 이상의 댑을 개발하고 있다.

스케일 토큰 보유자들은 토큰을 검증인에게 양도하거나 직접 검증인으로 활동함으로써 스케일 네트워크의 안전성과 확장성을 보장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네트워크 검증인은 스케일 토큰으로 보상을 받는다.

오홀러렌 대표는 “컨센시스는 이더리움 기반 업체이므로 액티베이트의 출시는 이더리움을 비롯해 여러 탈중앙화 프로토콜 지원에 관심을 가져온 많은 투자자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스케일은 토큰 출시 후에도 검증인 관리를 위해 액티베이트를 계속 사용할 예정이다.

 

관련 규제

컨센시스는 투기성 거래를 제한하는 규정을 여러 가지 두고 있다. 먼저 액티베이트에 등록된 토큰 만기는 판매 후 28일이다. 토큰 판매자는 자유롭게 접근 가능한 웹사이트에 주요 정보를 공개해야 하며, 토큰은 오직 액티베이트에 대한 접근 및 참여, 개발 지원을 목적으로만 제공하거나 판매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 조건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크립토 대모(CryptoMom)’ 헤스터 퍼스 위원이 제안한 내용과 매우 유사하다. 퍼스 위원은 최근 열린 블록체인 회의에서 “암호화폐 스타트업에 최초 토큰 판매 시점부터 3년간 증권법 적용을 유예해주자”며, “이 기간에는 규제를 신경 쓰지 않고 호위(Howey) 테스트 등 SEC의 규제 심사를 통과할 수 있을 만큼 탈중앙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자”고 제안했다.

이러한 퍼스 위원의 제안이 정식으로 채택되면 토큰을 판매해 자금을 모을 때 개인정보 공개, 코드 공개, 공시를 비롯해 여러 엄격한 규정이 생겨날 것이다. 또한, 퍼스 위원은 소비자 보호를 위해 토큰 프로젝트의 소스 코드, 거래 기록(개인이 어떻게 독립적으로 거래 기록을 검색할 수 있는지에 관한 안내), 토큰 경제, 로드맵, 과거의 토큰 판매 기록을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도록 공개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이처럼 토큰 프로젝트에 대한 액티베이트의 규정은 퍼스 위원의 제안 내용과 매우 유사하지만, 실제로는 컨센시스의 브루클린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브루클린 프로젝트는 토큰 출시와 관련해 규제 당국이 제기한 여러 가지 우려사항에 대응하고자 컨센시스가 지난 2017년 11월 마련한 자체 규정이다.

“액티베이트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 증명이다. 이것은 결코 임시적인 솔루션이 아니다. 철저한 암호화를 바탕으로 한다.” - 콜린 마이어, 컨센시스 글로벌 상품 전략팀장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