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센 의심보고 중 암호화폐 사례는 1% 미만
2013년 이후 7만건... 절반은 암호화폐 기업이 신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addy Baker
Paddy Baker 2020년 5월14일 15:00
케네스 블랑코 핀센 국장. 출처=플리커
케네스 블랑코 핀센 국장. 출처=플리커

2013년부터 미국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국 핀센(FinCEN, Financial Crimes Enforcement Network)에 보고된 의심행위보고(SAR, Suspicious Activity Reports) 가운데 암호화폐 관련 사례가 7만건 이상 접수됐다고 핀센이 밝혔다.

케네스 블랑코 핀센 국장은 코인데스크가 주최한 컨센서스 2020에서, 암호화폐 관련 의심행위보고의 절반가량을 암호화폐 기업이 직접 접수하면서 그 덕에 핀센이 범죄에 연루된 IP와 지갑 주소를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7만건은 2014~2019년에 접수된 1200만건 이상의 전체 보고의 0.59%에 불과하다. (2013년 통계는 현재 파악이 불가능하다)

블랑코 국장은 2019년 5월부터 12월까지 1만1천건의 암호화폐 관련 의심행위보고가 들어왔으며, 그중 7100건이 암호화폐 기업이 제출한 보고였다고 밝혔다. 앞서 2018년 8월에는 매달 1500건에 달하는 보고가 들어온다고 말한 바 있다.

핀센은 미국 내 자금세탁방지 규제를 지키기 위해 금융 부문 전반의 자료를 수집해 분석한다.

전통 금융 기관의 감시 역량이 강화되고, 금융 부문 전반에서 핀센의 전문성이 높아져 암호화폐 산업을 감독하기 더 쉬워진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블랑코 국장은 기업들의 자발적 신고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몇몇 해외 암호화폐 기업들이 자금세탁방지 정책을 마련하지 않거나 수상한 활동을 당국에 신고하겠다는 약속 없이 미등록 화폐서비스사업자(MSB, money services business)로 사업을 운영해왔다.

“해외 기업들이 규제를 준수하지 않고 미국 내 사용자와 거래하려는 사례가 우려된다. 미국의 금융 시스템과 시장에 접근하려면 규제를 따라야 한다. 우리는 이를 매우 심각한 사안으로 보고 있다.” – 케네스 블랑코, 핀센 국장

핀센은 송수신자 외에는 거래 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프라이버시 코인(privacy coins)과 이러한 코인을 제공하는 기업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블랑코 국장은 거래소들이 규제를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관에서 자금세탁방지 및 테러자금조달방지법(Anti-Money Laundering and Countering Financing of Terrorism Act)의 효력을 살펴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해외에서 미국 금융 시스템에 접근하려 한다면, 당국에 협조해 금융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서 시스템의 혜택만 누릴 수는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오늘날 미국의 강력한 금융 시스템은 금융 건전성을 확고히 유지한 결과다.” – 케네스 블랑코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