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딧, 이더리움 기반 '커뮤니티 포인트' 도입
커뮤니티 내 평판 척도... 포인트로 프리미엄 기능 구매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ikhilesh De
Nikhilesh De 2020년 5월15일 07:00
레딧이 이더리움을 통해 쓸 수 있는 커뮤니티 포인트를 도입한다. 출처=빅튜나온라인/셔터스톡
레딧이 이더리움을 통해 쓸 수 있는 커뮤니티 포인트를 도입한다. 출처=빅튜나온라인/셔터스톡

지난 13일 소셜 뉴스 웹사이트 레딧(Reddit)이 “품질이 높은 게시글과 댓글”을 작성하는 이들에게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이용한 커뮤니티 포인트(Community Points)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용자는 좋은 글과 댓글을 남기고 받는 포인트로 프리미엄 기능이 포함된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 이 포인트는 커뮤니티 내에서 사용자에 대한 평판의 척도가 되기도 한다.

사용자들은 가장 선호하는 채널에서 기여도를 바탕으로 보상을 받는다. 커뮤니티는 각 사용자가 얼마의 포인트를 받을지 결정한다. 사용자들은 포인트를 계속 모을 수도 있고, 댓글에서 사용할 배지나 맞춤형 이모티콘, GIF 등 특수 기능을 구매하는 데 쓸 수도 있다.

“우리는 계속해서 사용자들이 커뮤니티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찾고 있다. 현재 커뮤니티 두곳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포인트 기능을 테스트하고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있다.” – 레딧 대변인

대변인이 테스트 중인 커뮤니티의 이름은 밝히지 않았지만, 발표에 사용한 이미지를 보면 r/Cryptocurrencyr/FortNiteBR일 가능성이 크다.

또한, 사용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댓글이나 마음에 드는 게시글에 팁을 남길 수도 있다. 다른 레딧 회원의 디지털 지갑이나 이더리움 주소로 직접 커뮤니티 포인트를 전송할 수도 있다.

그러려면 사용자는 먼저 레딧의 블록체인 지갑인 볼트(Vault)에 가입해야 한다. 가입 후에는 공식 레딧 앱을 통해 QR코드를 스캔해서 사용할 수 있다.

레딧의 볼트. 사용자는 커뮤니티 포인트를 저장하고 거래할 수 있다. 출처=레딧
레딧의 볼트. 사용자는 커뮤니티 포인트를 저장하고 거래할 수 있다. 출처=레딧

사용자는 커뮤니티 포인트에 대한 온전한 권리를 갖는다. 다시 말해, 중개자나 레딧이 포인트를 가져가거나 포인트의 사용처를 좌우할 수 없다.

현재로서는 다른 회원들이 사용자가 커뮤니티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알기 어렵다. 레딧은 잔여 포인트를 사용자 이름 옆에 표시해서 포인트 시스템을 더 투명하게 만들고자 한다.

유의할 점도 있다. 사용자가 볼트를 생성하면 개인키가 제공되고, 이는 사용자의 스마트 기기에 저장된다. 이 때문에 키를 백업해두지 않은 상태에서 기기를 분실하면 커뮤니티 포인트에 다시 접근할 수 없다. 레딧도 이러한 상황에서는 손 쓸 도리가 없다고 말한다.

 

어떻게 작동하나?

레딧에 따르면 커뮤니티 포인트는 “잔액, 포인트 배포/청구 및 회원권 구매를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계약 묶음”으로 운영된다. 레딧은 이를 위해 독립 블록체인 보안 기업 트레일오브비츠(Trail of Bits)가 확인한 ERC-20 토큰 표준 같은 기존의 이더리움 생태계 일부를 활용한다.

이더리움상에서 거래할 땐 수수료인 가스(gas)가 든다. 가스는 이더리움의 고유 암호화폐 이더(ETH)로 지불한다. 레딧은 이더를 보유한 볼트 사용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당분간은” 플랫폼에서 가스를 부담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볼트 말고 다른 이더리움 지갑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가스를 직접 부담해야 한다.

레딧은 앞으로 확장성을 개선하고 더 나은 가스 지급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커뮤니티 포인트는 올여름까지 베타 테스트를 거친다.

r/Cryptocurrencyr/FortNiteBR는 각각 문(moons)과 브릭(bricks)이라는 새로운 토큰을 도입했다.

레딧이 테스트를 어디까지 진행할지, 또는 다음 단계가 어떤 모습일지는 아직 알 수 없다. 그러나 발표한 내용을 보면 이미 진행되고 있는 시도를 확장할 가능성이 크다. 한 사용자가 지난달 커뮤니티 포인트의 세부사항을 공유했지만, 당시 대변인은 포인트 프로그램이 단일 서브레딧(subreddit, 레딧 커뮤니티)에 국한되어 있다고 밝혔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