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없어 구금된 이들에게 모네로를 기부하세요. 컴퓨터만 켜두면 돼요"
컴퓨터 켜두면 모네로 채굴해 보석 자금에 기부, 암호화폐 기부받는 곳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enjamin Powers
Benjamin Powers 2020년 6월10일 08:30
출처=언스플래시
출처=언스플래시

미국 전역에서 조지 플로이드 씨 사망으로 촉발된 시위가 이어지면서 보석금이 없어 구금된 사람들의 보석금을 내기 위해 모네로(Monero)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한 채굴과 기부가 늘고 있다. 베일 블록(Bail Bloc)이라는 이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의 남는 용량을 활용해 모네로를 채굴한 뒤 이를 보석 자금에 보탠다.

“지난주보다 해시레이트가 20% 늘었다. 프로젝트 전체로, 또 개인 차원에서도 흑인들의 삶을 개선하는 운동에 기여하고자 한다. 상황의 시급성을 고려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에 자원을 제공해야 한다.” – 그레이슨 얼, 베일블록 소프트웨어 개발자

해시레이트는 채굴을 위한 암호화폐 연산이 얼마나 빠르게 실행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척도다. 얼의 말에 따르면 베일 블록의 해시레이트는 현재 94.5KH/s(초당 킬로해시)다.

보석 자금은 석방까지 몇 주, 혹은 몇 달이 걸리는 미결구금수의 보석금을 내는 데 사용된다. 미국진보센터(Center for American Progress)의 조사에 따르면, 1970년 이후로 미결구금이 433% 증가했다. 베라 사법연구소(Vera Institute of Justice)는 2015년에 미국 내 교도소에 수감된 인구의 60% 이상이 미결구금수였다고 밝혔다. 이번 시위가 시작된 이후로도 1만명 이상이 체포되었다.

얼은 2016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 이후 클릭티비즘(clicktivism, 시간이나 노력은 거의 안 들이면서 온라인상에서 정치적, 사회적 명분을 지지하는 행위)을 해결하기 위해 모네로를 사용한 프로젝트를 처음 구상했다. 모네로는 채굴자의 신원을 숨겨주는 대표적인 프라이버시 코인이다. 얼은 모네로의 채굴 알고리듬이 베일 블록에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랜덤X 채굴 알고리듬이 프로젝트에 도움이 되었다. 베일 블록을 실행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그래픽카드가 탑재되지 않은 중저가형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다. 해시레이트와 관련해 그래픽처리장치나 중앙처리장치가 동일 선상에 있기 때문에 전보다 훨씬 더 빠르게 모네로를 모을 수 있게 되었다.” – 그레이슨 얼

지금까지 베일 블록은 8천달러 이상을 모금해 13명의 보석금을 낼 수 있는 자금을 마련했다. 다음 프로젝트로는 코네티컷의 이민자 보석 자금에 보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몇몇 보석 자금 프로젝트는 암호화폐 기부도 받는다.

베일 프로젝트(Bail Project)는 매년 수천만명의 미국 저소득층에 무료로 보석금을 지원하며, 비트코인으로 기부도 받는다. 지금까지 제도적인 변화를 위해 지역사회 단체와 협력하면서 20개 넘는 도시에서 1만 명 이상이 구금에서 풀려날 수 있도록 도왔다.

“우리는 전국 순회 보석 자금(National Revolving Bail Fund)을 사용해 20개 넘는 도시에서 미결구금수에게 보석금을 지원했다. 커뮤니티 기반의 베일 디스럽터(Bail Disruptor)와 클라이언트 애드버킷(Client Advocates)에서도 보조해주었다. 우리는 처음부터 암호화폐로 기부를 받았다. 위원장인 마이크 노보그라츠가 암호화폐의 열렬한 팬이며 암호화폐 기부를 추천했다.” – 로빈 스타인버그, 베일 프로젝트 CEO

비영리기관 공동체 정의 거래소(Community Justice Exchange)의 필라 마리아 와이스 대표는 비교적 인프라를 잘 갖춘 보석 자금의 경우 비트코인 기부를 받지만, 많은 경우 비공식적으로 자금을 운영하기 때문에 캐시 앱(Cash App)이나 고펀드미(Go Fund Me) 페이지 링크만 있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그러나 캐시앱을 사용하면 비트코인으로 기부할 수 있다.

3개의 보석 프로젝트 한목소리로 기부에 그치지 말고 직접적인 행동을 촉구했다.

“문제를 직시해달라. 불평등을 모른 척하지 말아 달라. 목소리를 내고, 당신이 불평등에 맞서 싸울 의지가 있음을 보여달라. 흑인 커뮤니티의 목소리를 들어보라. 가장 직접적으로 형사법제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라.”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