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아침브리핑: “비트코인 억만장자” 영화 윙클보스 형제가 직접 자문 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Kuhn
Daniel Kuhn 2020년 6월10일 10:13
윙클보스 형제. 출처=플리커
윙클보스 형제. 출처=플리커

 

주요 소식

영화 자문은 주인공이 직접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Gemini)의 설립자 캐머런, 타일러 윙클보스 형제가 자신들의 비트코인 투자 성공기를 다룬 베스트셀러 ‘비트코인 억만장자(Bitcoin Billionair)’의 영화 제작을 지원한다. 디지털 결제 스타트업 센트라페이(Centrapay)의 결제 시스템이 호주와 뉴질랜드의 코카콜라 자동판매기 1200대에 설치된다. 암호화폐 미디어 스타트업 블록TV(BlockTV)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문을 닫았다. 블록TV는 지난해 11월 토큰 판매가 실패로 끝난 뒤 올해 3월부터 잇달아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그러다 최근에는 나머지 직원 35명마저 모두 내보냈다.

 

컨센시스, 탈중앙 금융 상품 위한 규제 이행 소프트웨어 출시

컨센시스(Consensys)가 탈중앙 금융(DeFi) 상품을 위한 규제 이행 소프트웨어 코디파이 컴플라이언스(Codefi Compliance)를 출시했다. 이들 제품군은 ERC-20, ERC-721 등 이더리움 기반 28만가지 토큰을 추적하며, 테러자금조달 및 자금세탁방지 등의 규정을 준수할 방안을 각종 거래소와 디파이 프로젝트에 제공한다. 지난 주말을 기준으로 디파이 스마트계약에 묶은 토큰의 가치는 20억달러, 2조4천억원 이상이다.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업체 이방, 기업공개 청신호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업체 이방(Ebang)의 기업공개(IPO) 추진에 청신호가 들어왔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이방이 제출한 기업공개 관련 서류를 자세히 분석하고 있다. 사업계획서를 비롯해 수익 지표, 비트메인과 마이크로BT 등 경쟁사 대비 경쟁우위 분석 자료 등이다. 이방은 지난 2018년 1억달러 규모의 기업공개(IPO)를 추진했다가 실패한 바 있다. 올해 수익은 지난 1분기 3억달러였지만, 2분기는 0으로 떨어져 매우 악화된 상태다. 기업공개가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재정 확보에 물꼬가 트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캐나다 토론토 벤처거래소(TSX Venture Exchange)에 상장한 암호화폐 거래소 보이저 디지털(Voyager Digital)의 주가가 올해 비트코인 연간 수익률의 3배까지 치솟았다. 이에 코인데스크 퍼스트 무버팀은 “암호화폐 관련주는 디지털 자산 관련 최첨단 기술과 전통적인 월가 시장의 영향을 동시에 받는다”고 설명했다. 바이낸스나 코인베이스 같은 비상장기업은 기업의 실질적인 재무 건전성을 제대로 평가하기 힘든 반면 상장 기업은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바이슨트레일스, NEAR 프로토콜 추가

블록체인 프로토콜 개발업체 바이슨 트레일스(Bison Trails)가 NEAR 프로토콜을 추가해 150개 검증 노드에 대한 호스트 작업을 지원한다. NEAR 재단은 최근 2160만달러어치 NEAR 토큰을 성공적으로 판매한 바 있다. 당시 투자는 앤드리센 호로위츠가 이끌었다. 리히텐슈타인의 프릭은행(Bank Frick)이 스테이블코인으로는 최초로 US달러코인(USDC) 결제를 지원한다. 은행 측은 해당 결제의 처리 속도가 기존의 스위프트(SWIFT) 방식보다 훨씬 빠르다고 말했다.

 

체이널리시스, 지캐시 99% 이상 추적 가능

암호화폐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가 프라이버시 코인 지캐시(zcash)와 대시(dash)의 거래를 99% 추적할 수 있게 됐다. 자체 개발한 계좌 분석 솔루션 리액터(Reactor)와 고객거래확인(Know Your Transaction)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결과다. 체이널리시스는 “이제 지캐시 거래는 99% 이상 추적할 수 있고, 익명 송금 서비스 프라이빗센드(PrivateSend)에서의 대시 거래도 추적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연방보안국은 범죄에 연루된 암호화폐를 관리해줄 대행사를 찾고 있다.

 

주소 자동 생성 논란

개인정보 보호를 기치로 내세운 인터넷 브라우저 브레이브(Brave) 사용자들이 인터넷 주소창에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를 입력하면 연결 링크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된다며 지난 6일 문제를 제기했다. 브레이브가 바이낸스 웹사이트 방문자를 추적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혹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브레이브가 애초에 온라인 광고 환경을 바꿔 인터넷 브라우저 사용자에게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시하겠다는 취지에서 개발됐기 때문이다. 브레이브 창립자 브랜든 아이크는 문제를 개선하겠다고 밝혔지만, 브레이브가 수익성 있는 사업을 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한편, 미국 전역에서 시위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모네로를 채굴한 뒤 기부해 보석 자금을 마련하는 서비스 베일블록(Bail Bloc)의 해시레이트가 최근 20% 상승했다.

 

시장 동향

비트코인에서 포크한 암호화폐들의 선전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 방식으로 분리된 암호화폐 비트코인캐시(BCH), 비트코인골드(BTG), 비트코인SV(BSV)가 올해 들어 비트코인보다 더 나은 성적을 올리고 있다. 2020년에 비트코인SV와 비트코인골드는 비트코인보다 각각 61%P, 37%P 더 높은 가격 상승을 보였다. 비트코인과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 블록체인 데이터 리서치 업체인 브레이브 뉴코인(Brave New Coin)의 애널리스트 에디트야 다스는 시가총액이 상대적으로 작은 비트코인 하드포크 암호화폐들이 “시장의 전반적인 급등세를 타고 비트코인보다 더 나은 성적을 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변동성 하락

비트코인의 30일 변동성 지수가 40%로 하락하며 3월6일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고, 60일 변동성 지수도 3월11일 이후 최저치인 52.18%로 떨어졌다. 변동성 지수 하락은 시장이 뚜렷한 방향성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지난 5월 11일 세번째 반감기를 앞두고 두달 동안 비트코인 가격은 150% 급등했지만 1만달러 이상을 유지하는 데는 실패했다. 반대로 내림세도 8600달러 아래까지는 이어지지 않았다.

 

비트코인 옵션의 성장

파생상품 데이터 분석업체 스큐(Skew)에 따르면 비트코인 옵션거래가 선물, 스왑 시장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비트코인 옵션 비중이 비록 선물과 스왑의 35%에 불과하지만, 기존 추세로 봤을 때 옵션거래의 성장이 비트코인 선물이나 스왑의 성장을 추월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암호화폐 헤지펀드 쓰리애로우캐피털(Three Arrows Capital)의 공동창업주 쑤주(Su Zhu)는 일반 금융 시장에서의 옵션 미결제약정과 거래량이 “보통 선물의 몇 배”라고 설명했다.

 

칼럼

일론 머스크와 스페이스X로부터 핀테크가 배울 점

코인데스크 칼럼니스트이자 이더리움 인프라 개발사 컨센시스(ConsenSys)의 글로벌 핀테크 공동총괄인 렉스 소콜린은 최근 스페이스X가 나사의 우주비행사 두 명을 태우고 유인 우주선을 성공적으로 발사한 데서 핀테크 기업이 신생 기술에 줄 수 있는 유용한 교훈을 정리했다.

“일론 머스크뿐 아니라 많은 핀테크 기업이 브랜드와 이야기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머스크가 여느 기업들과 다른 점은 ‘보여주기식’ 혁신에 얽매이지 않고, 근본적인 변화를 직접 실천한다는 점일 것이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