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2 아침브리핑: 미국 하원, 재난지원금 디지털화폐로 지급 논의 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Kuhn
Daniel Kuhn 2020년 6월12일 09:33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가 코로나19 긴급지원금을 디지털달러로 지급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출처=언스플래시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가 코로나19 긴급지원금을 디지털달러로 지급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출처=언스플래시

 

주요 소식

미국 하원, 디지털화폐로 재난지원금 지급 방안 논의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산하 핀테크 태스크포스가 디지털화폐를 비롯한 신규 기술에 관한 논의를 위해 청문회를 열었다. 안건에는 연준 계좌(FedAccounts)와 각종 디지털 도구가 연방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최근 미국 의회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데 디지털달러를 활용하자는 제안이 수차례 논의됐다. 이번 청문회는 한국시간으로 12일 새벽 1시부터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한편 ING그룹, 암호화폐 수탁 업체 코퍼(Copper), 스마트계약 플랫폼 사이페리움(Cypherium), 암호화폐 기술 개발업체 G&D GmbH가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 개발과 도입을 연구하는 디지털통화연구소(DMI)에 합류했다.

 

데이터 영구 저장 네트워크 알위브,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계약 출시

블록체인 기반의 데이터 영구 저장 네트워크 알위브(Arweave)가 블록체인이 아닌 사용자 컴퓨터에서 운영되는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계약을 출시했다. 스마트위브(SmartWeave)로 명명된 이번 업데이트는 스마트계약 실행 단계에서 발생하는 가스비(gas fee)를 없애고,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가 아니라 필요한 만큼의 스마트계약 코드만 실행하면 되도록 설계됐다. 블록체인 도메인 네임을 제작하는 언스탑퍼블 도메인즈(Unstoppable Domains)가 프로토콜 랩 IPFS를 기반으로 검열이 불가능한 탈중앙화 블로그(dBlog) 서비스를 출시했다. 파일코인(Filecoin)이 마침내 ‘인센티브 테스트넷’을 출시하고 분산형 저장 네트워크 출시를 위한 최종 테스트 과정에 돌입한다.

 

종합 금융기업 꿈꾸는 암호화폐 수탁 업체

제2의 스테이트 스트리트나 BNY 멜론을 꿈꾸는 암호화폐 수탁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들은 각종 제휴를 통해 기존 수탁서비스에서 결제, 대출, 거래 서비스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비트고(BitGo)와 제네시스 트레이딩(Genesis Trading)의 제휴, 갤럭시 디지털(Galaxy Digital)과 백트(Bakkt)의 제휴가 대표적이다. 이런 협업은 앞으로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탁이나 거래 등 하나의 서비스에만 집중해온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서비스 범위를 점차 늘려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비트고 CEO 마이크 벨시의 결단이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

 

암호화폐 열렬한 지지자 뉴욕주 상원의원 후보 패트릭 넬슨과의 인터뷰

코인데스크는 미국 뉴욕주 상원의원 선거에 나선 민주당 패트릭 넬슨(Patrick Nelson) 후보를 인터뷰했다. 진보적 활동가로 지역 정치에 힘써온 넬슨은 암호화폐 열렬한 지지자로 유명하다. 인터뷰에서는 비트코인을 이용한 기금 마련 활동, 뉴욕주 비트라이선스 개선 시도, 선거에 블록체인 투표를 도입하기 위한 노력 등 넬슨의 그간 행보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미국 인권재단, 비트코인 익명성 강화 위해 자금 지원

미국의 인권재단(HRF)이 자체 보유한 비트코인 개발펀드로 비트코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첫번째 지원금 5만달러, 약 6천만원은 코인스왑(CoinSwap) 개발자에게 전달됐다. 인권재단의 최고전략책임자 알렉스 글래드스테인은 “네트워크 차원에서 비트코인의 익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 노력을 앞으로도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블록체인 컨설팅 업체 카탈락시(Catallaxy)는 사이퍼트레이스(CipherTrace)와 제휴를 맺고 좀 더 효율적인 사이버 범죄 추적 기술 개발에 나선다. 카랄락시는 글로벌 회계법인 그랜트 손튼의 자회사다.

 

BTSE 거래소, 테더 골드 선물상품 가격 곧 확정

암호화폐 거래소 BTSE(빗시)가 테더 골드(XAUT) 선물상품의 가격을 조만간 확정한다. 지난 1월 금 기반 스테이블코인 테더 골드를 출시한 비트파이넥스는 두 달 뒤 선물상품까지 잇달아 출시했다. 테더 골드 선물상품은 금값에 연동된 테더 골드의 값을 추적한다. 이를 통해 거래자들은 비트코인과 금 가운데 어느 것의 수요가 더 높을지를 직접 예측할 수 있다. 암호화폐 퇴직연금 상품을 판매하는 비트코인 IRA(Bitcoin IRA)가 소액 투자 고객을 확대할 방침이다. 최근 신상품 세이버 IRA(Saver IRA)를 출시하며 기존 퇴직계좌 상품의 최소 가입한도도 3천달러로 줄였다. 암호화폐 헤지펀드 쓰리애로우캐피탈(Three Arrows Capital)이 미국 최대 암호화폐 펀드인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투자신탁(GBTC)의 지분 6.26%를 보유하게 됐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는 디지털 자산 19종을 새로 추가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아라곤(Aragon), 에이브(Aave), 반코(Bancor), 시아코인(Siacoin), 오리진 프로토콜(Origin Protocol), 렌(Ren), 비체인(VeChain) 등이 포함된다. 이번 소식이 전해지자 이들 자산의 가격은 8~25% 상승했다.

 

자금 조달

캐나다 최대 암호화폐 채굴업체이자 세계 최대 채굴 상장기업 중 하나인 헛8마이닝(Hut 8 Mining)이 블록박스(BlockBox)를 이용하는 비트코인 채굴자를 대상으로 한 업그레이드를 위해 최소 750만 캐나다달러의 자금 조달을 계획 중이다. 자금 조달 방법으로는 토론토 증권거래소에서의 오버나이트 시장공모가 검토되고 있다. 한편, 미국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회사인 셀시우스 네트워크(Celsius Network)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뱅크투터퓨처(BnkToTheFuture)에서 500만달러 규모의 자금 조달을 진행 중이라고 디크립트가 보도했다.

 

사이버 범죄

2016년 비트파이넥스(Bitfinex)에서 해킹된 400만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이 주인을 알 수 없는 지갑으로 옮겨졌다고 디크립트가 보도했다. 한편, 유럽연합(EU) 경찰기구인 유로폴(Europol)은 넷플릭스와 아마존의 콘텐츠를 불법 복제한 혐의를 받는 1700만달러 상당의 동영상 서비스 제공업체의 서비스를 중단시켰다. 디크립토에 따르면 이 동영상 서비스 업체는 투자 일부를 암호화폐로 받았다.

 

테크&암호화폐 업계의 최근 화두

암호화폐 및 테크 업계에서 몸의 기능을 향상해주는 보조제의 한 종류인 ‘스마트 약물(smart drugs)’ 사용이 만연한 데 대해 여기저기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영국 소재 디지털자산 전문 운용사 코인셰어스(Coinshares)의 멜텀 드미러스 CEO는 “첨단기술 업계에 종사한다는 것은 다음 세가지를 의미한다. 첫째, 새로운 생각과 도구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다는 것. 둘째, 실험이 일상화되어 있고 널리 그리고 공개적으로 논의되며 종종 장려되기도 한다는 것. 셋째,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려는 의지가 더 강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장 동향

양적완화정책, 인플레이션 부추길까?

연방준비은행의 양적완화정책 기조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며, 이러한 추세는 비트코인 투자자 입장에서 나쁠 것이 없다. 지난 10일 연방준비은행은 2022년까지 0%대 금리를 유지할 것이며 한동안 매달 최소 1200억달러어치 자금을 금융 시스템에 투입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연준은 급격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보고 있지만, 암호화폐 업계는 연준의 양적완화정책 기조가 길어질수록 인플레이션 발생 확률은 더 높아진다고 분석하고 있다. 많은 투자자가 비트코인을 인플레이션 헤지(위험 회피) 수단으로 여기는 만큼 이번 연준의 발표 직후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했다.

 

여전한 고착상태

경제 회복 속도를 놓고 금융시장이 소란스러운 가운데 비트코인 가격은 1만달러 아래에 머물러있다. 11일 비트코인 가격은 1% 하락했지만, 유럽 주요 증시 지수는 2% 넘게 하락했다. 같은 날 다우존스 산업지수에 연동된 선물과 주가지수는 600포인트 넘게 빠지며 1.8% 하락했다. 인베스팅(Investing)의 데이터에 따르면, 10일 아시아 증시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