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2 아침브리핑: 미국 은행 암호화폐 수탁 서비스, 인도, 마이크로 스트래터지 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en Schiller
Ben Schiller 2020년 8월12일 09:30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주요 소식

미국 주요 은행, 암호화폐 수탁 서비스 실시

미국 주요 은행들이 암호화폐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서비스 출시에는 통화감독청(OCC)의 각종 지침이 추가된다. 지난달 통화감독청은 당국의 허가를 받은 은행에 한해 암호화폐 수탁 서비스를 허가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US뱅크, PNC를 포함한 12개 은행이 즉각 관심을 표명했다.

 

나스닥 상장사 비트코인 2900억원어치 구매

나스닥 상장사 마이크로 스트래터지(MicroStrategy)가 11일 비트코인 21454개를 구매했다. 약 2900억원어치다. 디지털 자산을 사들여 인플레이션을 대비하기 위한 조처로 풀이된다. 이로써 비트코인이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 스트래터지 CEO는 “비트코인은 세계 1위의 암호화폐로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금보다 훨씬 안전하고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설명했다.

 

인도 암호화폐 거래량 급증

인도 암호화폐 거래량이 지난 3월 인도 대법원판결 이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법원은 인도중앙은행이 암호화폐 사업자에 대해 국내 금융기관의 금융 서비스 제공을 금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P2P 거래소 팍스풀도 “인도는 전 세계에서 비트코인 사용자가 가장 빠르게 늘고 있는 나라 중 하나”라고 밝혔다.

 

51% 공격으로 최악의 한주 보낸 ETC

이더리움클래식(ETC) 개발자들은 5일 간격으로 두 번의 51% 공격을 받으면서 최악의 한주를 보냈다. 공격자의 이중지불이 성공하면서 작업증명(PoW) 블록체인의 미래에는 여러 물음표가 뒤따르게 됐다.

 

BSN 영어 웹사이트 오픈

중국 국가주도 블록체인 서비스 네트워크(BSN)가 전 세계 댑(dapp) 개발자를 위한 영어 웹사이트를 오픈했다. 웹사이트는 BSN이 개발자들이 표준화된 개발 환경에서 블록체인 종류에 상관없이 무수히 많은 네트워크의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아주 손쉽게 만들어낼 수 있는 몇 안 되는 서비스임을 강조했다.

 

간추린 뉴스

  • 미국 농무부가 블록체인 기반 공급망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을 밝혔다.
  • 이더리움의 총공급량은 얼마일까? 비트코인 지지자들은 이더리움 지지자도 잘 모른다고 지적했다.
  • 블록체인 매체 더블록의 프랭크 챠파로 편집장은 “핀테크는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드는 반면, 암호화폐 기업들은 핀테크에 뛰어들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 벨라루스에서는 지난 주말 대통령 선거에 대한 시위가 벌어지는 가운데 인터넷 접속이 끊겼다.
  • 리브라(Libra)를 공동 설립한 칼리브라의 데이비드 마커스 대표가 결제 서비스 노비(Nobi)의 운영도 계속 맡는다.

 

시장 동향

코인데스크 옴카르 고드볼 기자는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세를 멈췄고 금값은 하락했다고 보도했다.

“비트코인이 최근 가격 반등을 멈추고 숨 고르기에 들어간 것은 금값 하락에 영향을 받은 것일 수 있다. 비트코인은 현재 4일 연속 11600~11900달러 사이에서 거래되고 있다. 반면, 귀금속은 지난 7일 2075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이후 4.2% 하락한 198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과 귀금속은 최근 비교적 강한 상관관계를 보여왔다. 그렇기 때문에 금값 하락이 9000달러 근처에서 시작된 비트코인의 최근 반등세에 제동을 걸었을 가능성이 있다.”

 

칼럼

퀀트 전략이 암호 자산에서 실패하는 10가지 이유

암호자산을 위한 시장 인텔리전스 플랫폼 인투더블록(IntoTheBlock)의 헤수스 로드리게스 CEO는 “암호자산은 퀀트(quant) 전략을 쓰기에 아주 적합해 보이는 특성을 지녔지만, 퀀트 모델 적용에서는 난항을 겪고 있다. 사실 암호자산에 쓰인 퀀트 전략은 대부분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퀀트 전략은 장기적으로는 훌륭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전통적인 금융시장에서 효과가 입증된 대부분의 전략이 암호자산에 적용될 경우 그만큼 성공적이지 못할 확률이 높다”고 분석했다.

 

블록체인 거버넌스의 네번째 시대가 도래했다

프리즘그룹의 스테파니 허더는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기업들에 어필하려면 좀 더 정교하고 미래에도 사용 가능한 거버넌스 체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기업에서 활용되려면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몇 년에 걸친 엄격한 기획 단계도 거쳐야 한다. 블록체인 솔루션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얼마나 많은 플랫폼과 이들의 거버넌스 디자인이 함께 작용해 불필요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알고 싶어 한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