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한 토큰이코노미 구축해 부산에 기업 몰려오게 할 것"
[DAXPO2020]
신창호 부산광역시 미래산업국장 주제발표
부산, 한국 최초·유일의 블록체인 특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선 기자
정인선 기자 2020년 9월8일 09:00
신창호 부산광역시 미래산업국장(왼쪽 화면)이 4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DAXPO2020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출처=코인데스크코리아
신창호 부산광역시 미래산업국장(왼쪽 화면)이 4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DAXPO2020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출처=코인데스크코리아

신창호 부산광역시 미래산업국장이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 건전한 토큰이코노미를 구축해, 특구 내 실험을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동시에 기업들이 부산에 몰려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 국장은 4일 온라인 컨퍼런스 형태로 열린 DAXPO2020 부산, 한국 최초·유일의 블록체인 특구 세션에서, ‘부산광역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지정 1년과 이후’라는 제목의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신 국장은 “부산시는 금융과 물류, 스마트시티, 지적재산권 등 크게 네 가지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면 시너지 효과를 크게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지난해 블록체인 특구에 지정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신 국장은 지난해 7월 규제자유특구 지정 당시 규제 특례 사업에 선정된 △물류 △관광 △공공안전 △금융 등 분야 네 개 사업과 올해 7월 3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추가 선정된 △금융 △데이터거래 △의료데이터 등 분야 세 개 사업의 내용과 실증 진행 상황 및 계획을 소개했다.

신 국장은 BNK부산은행이 주도해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원장 기반 지역경제 활성화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른 규제 특례 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토큰 이코노미'를 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부산 특구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BNK부산은행 디지털바우처 플랫폼을 확장해, 오는 2022년까지 울산광역시와 경상남도 등 인근 지역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 국장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6월 블록체인 기술 확산전략을 발표하고 신뢰 강화, 효율성 등 블록체인의 장점을 잘 발휘할 수 있는 7대 분야를 정해 2024년까지 육성한다고 밝혔다"면서, "특구 사업이 정부 차원의 블록체인 확산전략과 연계될 수 있도록, 규제 특례 대상에 지정된 사업 외에 시 차원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신 국장에 따르면 부산시는 특히 DID를 중심으로 한 행정서비스 혁신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블록체인 분산신원인증(DID) 기반 시민체험서비스가 대표 사례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부산시청 방문증과 가족사랑카드, 도서관 회원증 등을 모바일 기기에서 발급받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신 국장은 "각종 자격증명과 출입증, 공공시설, 대중교통, 보조금 및 기부금 관리 등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시가 주도적으로 발굴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구 사업이) 기술 및 서비스 검증 등 첫 단계 거쳐 현재 서비스 실증과 규제 혁신, 인력 양성 등 두 번째 단계에 진입했다. 건전한 토큰이코노미 생태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해 특구 내 실험을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동시에, 각종 기업이 부산에 몰려오도록 하는 게 궁극적인 목표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