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증권형 토큰에서 암호화폐 전반으로 규제 확대 검토
"전문 투자자에게만 토큰 판매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bastian Sinclair
Sebastian Sinclair 2020년 11월5일 17:18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홍콩 정부가 관할권 내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제공하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규제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

클라라 추(Clara Chiu) 홍콩증권선물위원회 승인 부문 디렉터가 3일 홍콩 핀테크 위크 2020 키노트 스피치에서 소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증권선물위원회는 규제 감독 대상을 홍콩 내 모든 중앙화된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같은 조치는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취급 기업과 증권형 토큰 취급 기업 모두에 적용될 전망이다.

홍콩증권선물위원회는 2019년 증권형 토큰을 판매하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를 증권 거래소와 똑같이 취급하는 내용의 승인 기준을 발표했다. 이 기준은 다만 규제 기관 등록 여부는 개별 기업의 자율에 맡겼다. 

로이터에 따르면 애슐리 앨더 홍콩증권선물위원회 회장도 이날 발표에서 "현행 법 체제에선 만약 플랫폼 운영자가 규제 당국의 감시망을 피하려고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그럴 수 있다"고 말했다. 애슐리 앨더 회장은 "해당 플랫폼에서 거래되는 암호 자산이 법적으로 증권이라 정의되지 않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클라라 추 디렉터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권고안 준수를 위해, 모든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으로 하여금 홍콩 자금세탁방지법에 따른 증권선물위원회 등록 신고를 하도록 권고하는 쪽으로 기준을 변경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클라라 추 디렉터는 홍콩 또한 FATF 회원국으로, 가상자산 사업자(VASP)가 자금세탁 방지 의무를 따르도록 할 의무가 있다고 언급했다.

클라라 추 디렉터는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시장 조작과 같은 심각한 문제 행위를 저지를 경우, (증권선물위원회가) 해당 기업의 사업에 개입하거나 제재를 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클라라 추 디렉터는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우선 제한된 조건 아래서 개인 투자자가 아닌 전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며, 고강도의 투자자 보호 및 보안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번역 및 편집: 정인선/코인데스크코리아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