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4 아침브리핑: 3억달러치 비트코인, 후오비→바이낸스 이동 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Kuhn
Daniel Kuhn 2020년 11월14일 12:06
출처=Micheile Henderson/Unsplash
출처=Micheile Henderson/Unsplash

 

주요 소식

3억달러치 비트코인, 후오비→바이낸스 이동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Huobi)에서 바이낸스(Binance)로 전송된 비트코인의 양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크립토퀀트(CryptoQuant)가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이달 2일부터 11일까지 후오비에서 바이낸스로 전송된 비트코인은 1만8652개로, 거의 3억달러에 육박한다. 이와 같은 거래 급증은 이달 초 로빈 주 후오비 최고운영책임자가 실종된 것으로 알려진 후부터 이어지고 있다. 중국 규제 당국이 지난 몇 달 동안 핀테크 업계 전반을 강력히 단속하면서 중국의 암호화폐 거래소도 많은 압박을 받아왔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2~4년 안에 디지털 유로 탄생할 수도"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앞으로 2~4년 안에 디지털 유로가 탄생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12일 열린 화상 토론에서 유럽연합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가 “원활한 국가 간 결제로 이어질 수 있다면” 검토 대상이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유럽중앙은행은 CBDC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공개한 바 있다.

라가르드 총재의 발언은 유럽중앙은행이 추진하는 CBDC의 형태와 발행 시기 등을 엿볼 수 있는 추가 정보를 제공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디지털 유로가 “현금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제결제은행(BIS)에서 혁신 허브(Innovation Hub)를 이끌고 있는 브누아 퀘어 이사는 국제결제은행이 도입할 가능성이 있는 CBDC에 대해 “무엇이든지 가능하다”고 말하면서 블록체인이 접목될 가능성을 언급했다.

 

파산 보호 신청한 크레드, 어디서 문제 생긴 걸까?

암호화폐 대출업체 크레드(Cred)가 미국 연방 파산법 제11조에 따라 파산 보호 신청을 했으나, 그 이면에는 또 다른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크레드는 6780만달러의 자산과 1억3600만달러의 부채가 있다. 고객이 맡겨둔 자금은 총 1억달러에 이른다. 크레드는 지난 주말 파산 보호를 신청하면서 비트코인 800개를 빌려 간 외부 투자자의 불법 행위가 파산의 이유라고 설명했으나, 내부 관계자들은 한 중국 고객에게 제공한 3900만달러어치 대출에도 문제가 생겼다고 전했다. 크레드에서 자본시장 부문 총괄을 지낸 다니알 이나물라는 “그 외에 다른 문제들도 있다”고 주장했다.

 

비트코인 채굴기업 마라톤, 헛8, 흑자 전환 눈앞

주식시장에 상장된 비트코인 채굴기업 두 곳이 흑자 전환을 앞두고 있다. 업계에도 잘 알려진 마라톤(Marathon)과 헛8(Hut8)이 공개한 3분기 재무제표를 보면 두 기업 모두 손실 규모가 줄어들었다. 마라톤의 수익은 지난해 3분기보다 160% 증가한 83만5184달러까지 올랐고, 순손실은 200만달러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0.12달러였던 주당 손실은 0.06달러까지 줄었다. 한편 헛8의 3분기 채굴 수익은 530만캐나다달러, 약 45억원으로 2분기보다 43% 하락했으나, 지난해 3분기 0.07캐나다달러였던 주당 손실은 0.01캐나다달러까지 줄었다. 두 기업은 ASIC 채굴기를 추가로 매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파이 플랫폼 아크로폴리스, 플래시론 공격당해

탈중앙금융(DeFi) 플랫폼 아크로폴리스(Akropolis)가 고도화된 ‘플래시론(flash loan)’ 공격으로 200만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아크로폴리스 창립자 아나 안드리아노바에 따르면, 공격 주체는 파생상품 플랫폼 dYdX를 활용해 아크로폴리스의 와이커브(yCurve), 신테틱스USD(sUSD) 풀에서 5만달러 단위로 다이(DAI)를 빼돌렸다.

특히 해킹 사건이 벌어진 후 신생 디파이 프로토콜에 대한 감사 추적에 대해서는 말이 많지만, 사실 아크로폴리스는 이미 두 차례나 감사를 받은 바 있다. 한 번은 서틱(CertiK)이 진행했고, 나머지 한 번은 스마트덱(SmartDec)과 페시미스틱(Pessimistic)이 진행했다.

 

간추린 뉴스

  • 앤트 그룹(Ant Group)의 상장 연기는 중국 공산당 고위 관계자들의 복수극이기도 하지만, 중국 정부의 디지털 위안 실험과도 관련이 있다.
  • 4일 후면 유니스왑(Uniswap)의 이자농사가 종료된다. 이에 약 11억달러어치의 이더리움이 시장에 풀릴 가능성이 있다.
  • 신테틱스(Sythetix)가 브렌트유 선물 거래 풀을 개설했다.
  • 이더리움과 이더리움클래식의 핵심 코드에서 발견된 ‘심각한’ 오류가 해결됐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