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디지털자산 프라임 브로커리지로 확장 가능"
조진석 IT기술혁신센터장 '더컨퍼런스2020' 발표
"거래소와 트래블룰 위한 화이트리스트 논의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선 기자
정인선 기자 2020년 11월28일 16:59
조진석 KB국민은행 IT기술혁신센터장. 출처=더컨퍼런스2020 화면 캡처
조진석 KB국민은행 IT기술혁신센터장. 출처=더컨퍼런스2020 화면 캡처

KB국민은행은 여건이 마련되면 향후 디지털자산 수탁과 운용뿐 아니라, 프라임 브로커리지 서비스까지 사업을 확대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조진석 KB국민은행 IT기술혁신센터장은 27일 디스트리트와 블록크래프터스가 공동주최한 더컨퍼런스2020에서 ‘전통 금융의 디지털 자산 비즈니스 가능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조 센터장은 “현재 한국에선 디지털자산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이 거래소 등 교환 영역에 머물러 있다”면서 은행 등 기관투자자들이 디지털자산 수탁과 운용에 빠르게 진출하고 있는 해외와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KB국민은행은 전날인 26일 디지털자산 수탁 사업을 위해 해치랩스, 해시드와 합작법인인 한국디지털에셋(KODA)을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해외에선 디지털자산 투자의 약 88%가 법인에 의해 이뤄지는 반면, 국내에선 법인이 거래소에서 거래를 할 수 없어 개인 위주로 투자가 이뤄지다보니 투기성이 클 수밖에 없다.”

조 센터장은 특히 디파이(DeFi, Decentralized Finance)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2019년 9월만 해도 약 5억달러에 불과했던 디파이 예치금 규모가 1년 사이 132억달러로 26배 가량 커졌다”면서 “내년엔 100배 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센터장은 은행을 비롯한 전통 금융기관들의 시장 진입이 디파이의 성장 속도를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다고 내다봤다. 실명 인증(KYC), 자금세탁방지(AML) 등 기능을 안정적으로 수행해 온 전통 금융기관들이 플랫폼을 제공하고 디파이 기업들이 그 안에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디파이와 시파이(CeFi, Centralized Finance) 각각의 장점을 살리면서 상호 보완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조 센터장은 향후 전통 금융기관의 진입으로 디파이 시장 규모가 커지면, 암호화폐 담보 원화대출이나 전통자산과 디지털자산을 연계한 파생상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이 새롭게 등장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디지털자산 담보 대출 서비스는 제도만 개선되면 한달 안에도 바로 출시가 가능할 정도로 간단하다. 대출이 열리면 이를 레버리지 삼은 투자 또한 가능해진다”면서, “앞으로 전통 금융기법과 디지털자산이 결합해 무궁무진한 서비스가 나올 것이며, 고객들은 하나의 앱에서 이를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년 정도 뒤면 (은행이) 단순한 디지털자산 예치와 운용을 넘어 전문 금융 서비스로서의 프라임 브로커리지 역할까지 할 수 있을 거라고 예상한다. 이렇게 된다면 기존 전통자산 기반 금융 서비스를 디지털 자산으로 한 번 더 재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조진석 KB국민은행 IT기술혁신센터장은 은행이 향후 디지털 자산 담보 원화 대출과 같은 신규 서비스를 출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출처=KB국민은행
조진석 KB국민은행 IT기술혁신센터장은 은행이 향후 디지털 자산 담보 원화 대출과 같은 신규 서비스를 출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출처=KB국민은행

조 센터장은 디지털자산 시장의 발전을 위해 자금세탁방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KODA가 자금이동규칙(트래블룰) 준수를 위한 (암호화폐 지갑) 화이트리스트와 같은 AML 서비스를 은행과 거래소에 제공하는 제3의 신뢰기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 센터장은 “화이트리스트에 의해 검증된 주소에만 송금하는 원칙을 지키는 거래소에 대해서는 은행들이 실명입출금계좌를 발급해 주더라도 크게 부담이 없을 것”이라면서,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들과 협력을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재도 국민은행은 국내 주요 거래소의 하드월릿 주소를 식별할 수 있지만, 거래소들이 주소 발급 시스템을 바꿀 때마다 이를 새로 파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면서, 신뢰 가능한 지갑 주소를 거래소가 자율적으로 등록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내 주요 거래소의 고객신원확인(KYC) 수준이 현재 많이 올라와 있기 때문에, 거래소 내부 거래에 대한 은행들의 우려는 그리 크지 않다. 다만 개인 지갑간 송금이 가능하다는 점은 여전히 큰 위험 요소다. 몇몇 기업이 지갑 위험도 분석이나 블랙리스트 등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한계가 있다.

고민 끝에 100% 신뢰할 수 있는 지갑 주소를 관리해줄 수 있는 제3의 기관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국내 거래소들과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다. 트래블룰 적용까지 1년의 유예 기간이 있으니 적어도 국내 10대 거래소들을 우선 참여시키고, 해외 거래소들로도 점차 협력 범위를 순차적으로 넓혀 가자는 거다. 이같은 변화 없이는 거래소에 실명입출금계좌를 발급하지 않는 은행의 기존 태도가 확 바뀌긴 어려울 거다.” 

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를 운영하는 스트리미의 이준행 대표는 “지금까지는 자금세탁방지 실적이 아무리 좋은 거래소도 은행이 실명입출금계좌 발급을 거부하면 그 이유조차 알 수 없었다”면서 “화이트리스트 시스템에 적극 참여할 경우, 실명입출금계좌를 발급받을 수 있다면 (거래소가) 참여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조진석 KB국민은행 IT기술혁신센터장은 자금이동규칙 준수를 위한 화이트리스트 시스템 구축을 위해 KODA가 국내 주요 거래소들과 협력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KB국민은행
조진석 KB국민은행 IT기술혁신센터장은 자금이동규칙 준수를 위한 화이트리스트 시스템 구축을 위해 KODA가 국내 주요 거래소들과 협력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KB국민은행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