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UAE, 통합 디지털화폐(CBDC) 실험 마쳐
두 국가의 CBDC 발행 실험은 최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Kuhn
Daniel Kuhn 2020년 12월1일 14:07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의 부르즈 할리파(Burj Khalifa) 빌딩. 출처=Spencer Imbrock/Unsplash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의 부르즈 할리파(Burj Khalifa) 빌딩. 출처=Spencer Imbrock/Unsplash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의 두 중앙은행이 1년에 걸친 합동 디지털화폐 시범사업에 대한 결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여러 블록체인을 포함한 분산원장이 사생활 침해 없이 국내외 결제를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랍어로 ‘경계를 넘다’라는 뜻을 가진 ’아버(Aber, عَابِر)’ 프로젝트는 성공적인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시범사업 그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 연구자들은 아버 프로젝트가 공동으로 발행한 디지털화폐의 가능성을 시험해 본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CBDC 실험이었다고 평가한다.

사우디아라비아와 UAE의 공동 화폐가 실제로 발행될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아버 프로젝트가 현존하는 지식의 폭을 넓힌 것은 사실이다. 아버 프로젝트에는 6개 상업은행이 예치금을 걸고 시범사업 운영에 참여했고, 싱가포르, 일본, 남아프리카공화국, 캐나다에서 앞서 시행한 CBDC 프로젝트들을 참고했다.

아버 프로젝트가 참고한 4개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 스텔라(Stella) 프로젝트: 2016년에 시작된 프로젝트로, 일본 중앙은행과 유럽 중앙은행이 금융시장 인프라를 위한 분산원장기술 사용을 연구했다.
  • 우빈(Ubin) 프로젝트: 2016년 말 싱가포르 통화청이 금융기관, 기술기업들과 함께 시작한 프로젝트로, 지급 및 증권의 결제와 청산 업무를 위한 분산원장의 사용에 관해 연구했다.
  • 재스퍼-우빈(Jasper-Ubin) 프로젝트: 캐나다 중앙은행과 싱가포르 통화청이 협력해 국경 간 거액 결제를 위한 분산원장기술의 사용을 실험했다.
  • 코카(Khokha) 프로젝트: 2017년 말 남아프리카공화국 준비은행이 7개 은행과 협력해 국내 은행 간 결제를 연구했다.

아버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연구자들은 보고서에서 ”다른 중앙은행들도 국경 간 결제에 대한 실험을 진행했지만, 아버 프로젝트는 두 국가가 공동으로 발행하는 단일 디지털화폐를 이용했다는 점과 실제 화폐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다른 실험들과 큰 차이가 있다”고 언급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대부분의 CBDC 시범사업은 한 국가의 금융제도를 구축하기 위한 분산 시스템을 대상으로 각기 다른 수준의 성공을 거두었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

아버의 경우에는 관할 지역 간 노드를 조정하는 문제와 특히 국경 간 거래에서 이체내역 보호를 둘러싼 문제가 발견됐다. 또한, 블록체인 시스템이라면 항상 마주치는 확장성과 거래 완결성, 그리고 처리 한계 관련 문제들도 있다. 이는 대부분 기술적인 문제들이다.

반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문제가 있다. 아버 프로젝트의 통화가 사우디 리얄(Riyal)과 UAE 디르함(Dirham)의 동등한 지원을 받는 공동 화폐이므로, 각기 다른 환율이 문제로 떠올랐다. 또한 각각 관할 지역과 도시마다 세율이나 금리가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문제도 있다.

중국과 바하마를 필두로 많은 국가가 CBDC 도입을 두고 경쟁하고 있지만, 여전히 서두르기보다는 차분하게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어쨌든 많은 CBDC 시범사업 가운데 아버 프로젝트가 진짜 돈을 걸고 한 최초의 실험이라는 사실만은 분명해 보인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