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 아침브리핑: 리브라 리브랜딩, 비트코인 구글 검색량 증가 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Kuhn
Daniel Kuhn 2020년 12월2일 09:53
출처=디엠(Diem) 영상 캡처
출처=디엠(Diem) 영상 캡처

 

1. 주요 소식

리브라, 디엠으로 이름 변경

리브라(Libra) 프로젝트가 디엠(Diem)으로 이름을 변경했다. 이는 복수의 통화 바스켓에 연동한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하겠다던 페이스북 주도의 리브라 프로젝트와 확실히 거리를 두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페이스북의 리브라 출시 계획은 전 세계 금융당국으로부터 지탄을 받아 왔다.

현재 디엠은 경영진을 구성했으며, 화폐 명칭도 리브라에서 디엠 달러(diem dollar)로 바꾼 상태다. 디엠 측은 "스위스 통화감독청(FINMA)의 승인 요건을 충족할 것"이라며, "프로젝트는 현재 기술적으로 출시 기준을 충족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마이크로 스트래터지, 코인베이스 통해 비트코인 구매

마이크로 스트래터지(MicroStrategy)가 최근 4억2500만달러, 약 4800억원 규모의 비트코인(BTC)을 살 때 코인베이스(Coinbase)가 주요 플랫폼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코인베이스는 "마이크로 스트래터지가 지난 8월 닷새 동안 진행한 초기 2억5천만달러 투자는 코인베이스 프라임을 통해 이루어졌다"고 전했다.

코인베이스 프라임은 코인베이스가 지난 5월 타고미(Tagomi)를 인수한 후 만든 암호화폐 전문 중개업체다. 마이크로 스트래터지는 지난 9월에도 1억7500만달러어치 비트코인을 사들였다. 이로써 마이크로 스트래터지는 현금 보유고를 암호화폐로 바꾼 최초의 상장 기업이 됐다.

 

구글 트렌드 '비트코인' 검색량 2019년 6월 이후 최고

구글에서 '비트코인' 검색량이 지난해 6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구글 검색량은 암호화폐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를 나타낸다.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비트코인 검색량은 지난달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 1일 비트코인 가격은 1만9850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달 40% 이상 급등하며, 지난해 5월 이후 가장 큰 월별 상승세를 기록했다. 그러나 현재의 시장은 '비트코인 가격' 검색량이 정점에 도달했던 지난 2017년 12월의 소매 열풍 때와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의 가격 급등이 주로 기관투자자의 참여가 늘어난 덕분이라는 주장을 뒷받침한다.

 

블록파이, 내년 초 비트코인 보상 신용카드 출시

블록파이(BlockFi)가 법정화폐로 결제하면 비트코인으로 보상을 지급하는 비트코인 신용카드를 내년 초 출시한다. 시장은 이미 비트코인 보상 직불카드로 넘쳐난다. 그러나 블록파이의 신용카드는 소비자가 비트코인을 결제에 사용하지 않고서도 보유한 비트코인에 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카드 발급은 비자(Visa)가 맡고, 블록파이가 결제 네트워크에 연결하도록 돕는 은행식별번호(BIN)는 이볼브 금융신탁(Evolve Bank & Trust)이 제공한다. 전반전인 결제 절차 기술은 디저브(Deserve)가 관리한다. 법정화폐 구매에 대한 보상 비율은 1.5%이며, 해당 보상은 사용자의 블록파이 계정에 입금된다. 카드 연회비는 200달러다.

 

신원 관리 전문업체 캠브리지, 네바다 지주회사 블록체인스에 인수

페이팔, 팍스콘 등이 지원하는 신원 관리 전문업체 캠브리지 블록체인(Cambridge Blockchain)이 네바다 지주회사 블록체인스(Blockchains LLC.)에 인수됐다. 구체적인 인수 가격은 알려지지 않았다. 이번 인수는 내년 4월로 예정된 호스팅 없는 지갑(un-hosted wallet) 출시 전에 이루어졌다.

리 웨이스 블록체인스 부사장은 "캠브리지와는 확실히 추구하는 가치가 같았다. 이에 힘입어 지난주 인수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캠브리지 블록체인 경영진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블록체인스의 디지털 신원 관리팀에 합류한다.

 

2. 시장 동향

비트코인 채굴기업들, 역대 최대 수익률 기록

지난달 30일 비트코인이 역대 최고가를 경신하자, 비트코인 채굴 상장기업 주주들도 역대 가장 높은 월 수익을 거뒀다. 라이엇 블록체인(RIOT)은 주당 8.45달러에 거래되며 160%의 수익률로 11월을 마감했다.

마라톤 특허그룹(MARA)의 경우엔 11월 수익률이 190%가 넘었다. 마라톤 그룹으로서는 사상 최대 월 수익률이었으며, 올해 수익률을 따져보면 600%가 넘는다.

채굴기 제조사 카난(CAN) 역시 11월 30일 미국 주식 예탁증서(ADR)가 4.99달러에 거래되며, 140%에 가까운 사상 최대 월 수익률을 기록하며 11월을 마쳤다.  

 

3. 간추린 뉴스

  • 암호화폐 기부 플랫폼 ‘더기빙블록(The Giving Block)’이 암호화폐로 기부할 수 있는 단체 100곳 이상을 소개하며 ‘기부하는 화요일(Giving Tuesday)’의 암호화폐 버전인 ‘비트코인 화요일’을 선도하고 있다.
  • 암호화폐 하드웨어 지갑 제작사 레저(Ledger)가 명품 브랜드를 담당했던 전 임원을 스카우트해 소비자 사업 부문 확장에 나선다.
  • 앤서니 폼플리아노, 지미 송, 윌리 우의 지원을 받는 비트코인 거래소 레벨(LVL)이 코인베이스(Coinbase), 제미니(Gemini) 등 거대 거래소와 경쟁하기 위해 거래 수수료를 없앴다.
  • 페이팔(PayPal), 로빈후드(Robinhood), 캐시앱(Cash App), 코인베이스(Coinbase)의 비트코인 거래 수수료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들
  • 스테이블코인 선구자인 영국 암호화폐 거래소 업홀드(Uphold)가 거래 가능한 최초의 소매 탄소 토큰(retail carbon token)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 148억위안(2500억원) 규모의 다단계 사기 프로젝트 플러스토큰(PlusToken)의 최고 운영자들이 투자자들을 속인 죄로 최고 11년형을 선고받았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