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치 넘은 주가, 내년 상승의 조건
Weconomy | 이종우의 흐름읽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우 주식 칼럼니스트
이종우 주식 칼럼니스트 2020년 12월9일 22:31
출처=KB국민은행 제공
출처=KB국민은행 제공

2001년 9월 미국에서 9·11테러가 발생했다. 테러 직후 ‘1930년 이래 최대 공황’이란 얘기가 나왔지만 주가는 다르게 움직였다. 테러 발생 직후 코스피가 470에서 오르기 시작해 이듬해 4월 940까지 상승했다. 

주가가 올랐지만 경기가 기대했던 만큼 좋지는 않았다. 2001년 8월 98.9에서 출발한 동행지수순환변동치가 이듬해 4월 101.7이 되는데 그쳤다. 주가가 100% 올랐지만 경기가 좋지 않아서인지 시장에 힘이 세게 실리지 않았다. 코스피는 2002년 4월 고점을 기록한 이후 6개월만에 다시 500대로 주저앉았다.

두 경우는 비슷한 점을 여럿 가지고 있다. 외부에서 강한 충격이 발생해 주가가 하락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금리인하와 유동성 공급 정책이 사용됐으며 그 덕분에 경기가 바닥을 통과했다. 지금도 상황이 비슷하다. 

코로나19라는 외부 충격으로 주가가 하락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금융정책이 동원됐으며 외국인 매수가 들어오고 있다. 경기가 힘있게 올라가지 못하는 건 9·11테러 직후와 같다. 동행지수로 본 경기는 지난 5월 96.8을 바닥으로 10월에 98.4까지 소폭 오르는 데 그치고 있다. 그런 데에도 주가는 이미 사상 최고치를 넘었다.

코스피 추이. 자료=통계청, 한국거래소. 출처=한겨레
코스피 추이. 자료=통계청, 한국거래소. 출처=한겨레

 

올해 주식시장은 두고두고 연구거리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례적인 모습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가 저점을 통과하기 전에 주가가 먼저 오르는 건 흔히 있는 일이다. 주가가 경기를 선반영하기 때문인데 그래도 이번처럼 경기 회복 초반에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적은 없었다. 

주가가 특이한 만큼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도 많다. 우선 내년 경제가 상당히 좋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올해와 반대로 경기가 확장되는 와중에 주가가 떨어질 수 있다. 성장률도 빠르게 올라야 한다. 외환위기 직후 주가가 8개월 사이에 280% 상승한 건 성장률이 3분기만에 -6%에서 10%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9·11테러 직후처럼 경기 회복속도가 느릴 경우 주가가 오히려 하락할 수 있다.

주가가 오르자 세상이 온통 장밋빛이 됐다. 위험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신경 쓰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다. 올해 주식시장에서는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벌어졌다. 코로나19로 대공황이 거론됐지만 결과는 반대로 20% 넘는 상승이었다. 내년에 생각대로 주가가 움직일 수 있을지 생각해 봐야 할 문제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