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2 아침브리핑: 고래들은 상승장에서 더 많이 벌었다 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Kuhn
Daniel Kuhn 2020년 12월12일 12:42
출처=언스플래시
출처=언스플래시

 

1. 주요 소식

고래와 새우

오케이이엑스(OKEx)와 카이코(Kaiko)가 공개한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고래'들은 시세가 최고가일 때 비트코인을 팔았고, 개인투자자들은 그 시점에도 여전히 비트코인을 사들였던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고래는 투자금 규모가 큰 소위 큰손들과 기관투자자도 포함된다.

지난 8~11월 OKEx의 비트코인/테더 거래 정보를 보면, 11월 비트코인 가격이 오를 때 고래들은 저점에서 산 비트코인을 팔아 수익을 낸 반면, 개인투자자들은 비트코인 가격이 더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9, 10월에 그랬듯이 계속해서 비트코인을 매수한 후 추수감사절 연휴 전후로 황급히 매도했음을 알 수 있다.

실제 상황은 더 복잡했을 수 있지만, OKEx의 데이터는 개인투자자들이 주요 매수/매도 주문에 크게 영향을 받는 포지션을 보유하면서 큰 파도를 타거나 거스르며 수영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대형 보험사 매스뮤추얼, 비트코인 1억달러 구매

미국의 대형 보험사 매사추세츠 뮤추얼 생명보험이 비트코인에 1억달러를 투자했다. 또한 뉴욕디지털투자그룹(NYDIG)의 지분 500만달러어치를 사들이면서 비트코인 기관투자자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개발자 대거 유입

벤처 기업 일렉트릭 캐피털(Electric Capital)이 취합한 자료에 따르면, 매달 300명이 넘는 신규 개발자들이 이더리움(Ethereum)에서 작업하기 위해 암호화폐 업계에 진입한다. 일렉트릭 캐피털은 연례 개발자 보고서를 통해 블록체인 및 프로젝트 개발을 위해 암호화폐 분야로 진입하는 코더의 수가 거의 모든 블록체인에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장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블록체인은 이더리움이다. 2020년 3분기 동안 월 평균 2300명에 육박하는 개발자들이 이더리움에서 작업한 반면, 그 뒤를 이은 비트코인의 월 평균 개발자는 (3년 전 대비 70% 증가했음에도) 400명에도 못 미쳤다.

 

이더리움 펀드 상장

캐나다 자산운용사 3iQ의 이더리움 기반 투자 펀드가 토론토 증권거래소(TSX)에 상장됐다. 이더리움의 고유 화폐인 이더(ETH)에 연동한 3iQ의 펀드는 IPO 단계에서 7650만달러, 약 835억원을 모았다.

3iQ의 펀드매니저가 지난 10일에 게시한 트윗에 따르면, 3iQ가 펀드를 상장하면서 3iQ의 이더 상품은 “세계 최초로 상장한 이더리움 펀드”가 됐다. 3iQ는 앞서 이더리움 투자 펀드와 유사한 비트코인 펀드를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디지털 위안 지원하는 중국 대기업들

3개의 주요 중국기업이 중국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인 디지털 위안의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쑤저우에서 시범으로 진행 중인 디지털 위안 복권의 당첨자들은 이제 디지털 위안을 메이투안(美團點評)의 자전거 공유 플랫폼과 디디추싱(滴滴出行)의 택시 서비스, 빌리빌리(Bilibili)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12일 쑤저우 주민 1만명이 당첨돼 각각 200위안의 상금을 디지털화폐로 받았다. 지금까지는 디지털위안을 처리할 수 있는 POS단말기를 갖춘 상점에서만 디지털위안을 쓸 수 있었는데, 이제는 주요 기업들의 온라인 서비스에서도 결제가 가능해졌다. 인민은행은 앞서 이와 같은 테스트를 선전시에서도 진행했다.

 

2. 시장 동향

래가 늘어난다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 정보에 따르면, 비트코인을 1천개 이상 보유한 지갑 수가 올해 초보다 30% 증가한 2052개로 나타났다. 역대 최고 수치다. 최소 1천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는 개인 주소의 수를 가리키는 리치리스트(rich list)도 7% 이상 증가해 2270개를 기록했다.

글래스노드(Glassnode)의 정보에 따르면, 리치리스트는 11월24일 2274개를 기록하면서 최고점을 달성했다. 체이널리시스는 12월10일자 주간 시장동향 뉴스레터에서 “최상위 부자들의 지갑 수가 크게 증가했고, 이는 기관투자자들이 시장에 진입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동시에 소액 보유자의 수도 증가했다. 비트코인 5개 이상을 저장한 전자지갑의 수는 8842개(4%) 증가해 23만4408개를 기록했다.

 

3. 간추린 뉴스

  • 인도 은행들이 암호화폐 거래소와 투자자들에 대한 서비스를 재개했다.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공무원들에게 암호화폐 보유액을 신고하라는 명령을 승인했다.
  • 뉴욕주 법무장관이 비트파이넥스(Bitfinex)와 테더(Tether)에 두 회사 사이의 대출 관련 서류를 몇 주 이내로 법원에 제출하라고 명령했다.
  • 미국 유명 래퍼 릴 야티가 자신의 이름을 딴 암호화폐 $YACHTY 판매했다.
  • 세계경제포럼(WEF)은 윤리적 정보 수집 및 공유를 위한 글로벌 지배구조 체계를 설계하고 있다.
  • 낙인이 없어진 걸까? 부자들이 매수하기 시작했다.
  • 비트코인이 계속해서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빠져나가고 있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