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옵션거래소, 내년 2분기 암호화폐 가격지수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ny Nelson
Danny Nelson 2020년 12월16일 11:04
시카고옵션거래소. 출처=게티이미지
시카고옵션거래소. 출처=게티이미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가 암호화폐 가격 주류화를 위한 경쟁에 합류한다.

시카고옵션거래소는 코인루트와의 라이선스 협력을 통해 내년 상반기 일련의 암호화폐 가격 데이터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캐서린 클레이 시카고옵션거래소 정보 솔루션 총괄은 암호화폐 가격 지수와 과거 가격 데이터, 실시간 가격 변동 데이터 등 서비스를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시카고옵션거래소는 미국에서 가장 큰 옵션 거래소다. 이달 들어 많은 기관투자자가 비트코인 장기 투자에 나서면서 기업들도 바쁜 움직임을 보였다. 예컨대 S&P는 암호화폐 가격 지수를 출시한다는 계획을 이달 3일 발표했다. S&P는 그로부터 일주일 뒤 해당 서비스를 운영할 기업인 루카의 지분을 일부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캐서린 클레이 총괄은 시카고옵션거래소가 시가총액이 높은 소수 암호화폐 관련 데이터를 우선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트코인-달러, 이더리움-달러와 같이, 거래량이 많은 10개 내외 마켓 데이터를 우선 제공한단 의미다.

캐서린 클레이는 해당 서비스가 세 단계에 걸쳐 최종 출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거 가격 데이터를 내년 1분기 선보인 뒤, 실시간 가격 데이터가 제공될 예정이다. 캐서린 클레이는 "이들 두 가지 기초가 마련되면, 이어 지수(index) 팀이 바쁘게 움직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년 2분기에는 시카고옵션거래소 가격 지수 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제 (암호화폐 가격) 지수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인루트와의 협업

캐서린 클레이에 따르면 시카고옵션거래소는 약 1년간의 검토 끝에 협력 대상으로 코인루트를 택했다. 캐서린 클레이는 코인루트가 주문 전송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걸 높이 샀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코인루트가 코인루트가 서로 다른 거래소들의 수수료 차이를 고려하는 방법이 크게 인상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안 와이스버거 코인루트 CTO는 코인데스크에 코인루트의 오더북 사업이 데이터만 취급하는 암호화폐 기업들에 비해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데이터만 취급하는 기업들은 시장이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가 아닌 과거 어떻게 움직였는지에만 의존할 뿐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암호화폐 산업의 고수들이 전통 산업 분야의 유명 기업들과 연합해 보다 넓은 대중을 암호화폐 쪽으로 끌어오려는 추세가 강해지는 가운데 이번 협력 소식 또한 전해졌다. 일찍이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한 이들에겐 코인루트와 갤럭시, 루카 등 가격 정보 제공 기업이 익숙하지만, 초보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겐 그보다 시카고옵션거래소와 S&P, 블룸버그 등이 더 친숙하게 들리는 게 사실이다.

캐서린 클레이는 암호화폐 가격 지수 등 신규 서비스를 통해, 모든 종류의 자산을 넘나드는 지식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데이터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시카고상업거래소가 전통 고객들을 디지털 자산으로 유입시키는 데에 선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이야기다.

캐서린 클레이는 "우리는 새로운 자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 협업은 시카고상업거래소가 암호화폐 데이터 분야에 뛰어드는 첫 사례다. 1년여 전 시카고상업거래소는 비트코인 선물 거래라는, 디지털 자산과 전통 금융의 또다른 교차로에서 백기를 든 적이 있다. 시카고옵션거래소는 지난해 3월 이후 비트코인 선물 상품 판매를 중단한 상태다. 

번역: 정인선/코인데스크코리아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