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아침브리핑: 비트코인 부자 목록, 리플 합의 시도 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Kuhn
Daniel Kuhn 2021년 1월9일 12:25
출처=언스플래시
출처=언스플래시

 

주요 소식

리플, SEC와 합의 시도

리플이 증권법 위반 혐의를 두고 합의를 시도했다고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CEO가 지난 6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리플이 일반투자자와 거래소에 미등록 증권인 리플(XRP) 13억달러어치를 판매한 것은 증권법 위반이라며 리플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갈링하우스는 트위터를 통해 SEC의 주장에 관한 5가지 '주요 질문'을 다루면서, 사건이 진행 중이라서 공개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이라는 점을 설명했다. 현재 일부 거래소들은 리플 거래를 중단하거나 아예 리플을 상장폐지했다.

 

연기금의 새로운 포트폴리오

그레이스케일(Grayscale)이 헤지펀드뿐만 아니라 연기금, 기부금 등 다른 투자상품을 통해 받은 돈도 비트코인(BTC)을 비롯한 기타 암호화폐에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레이스케일의 마이클 존넨샤인 신임 CEO는 “기관들이 이러한 상품에 자금을 배분하는 비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러한 상품을 통해 운용되는 자산의 규모는 275억달러, 약 30조원에 달한다. (그레이스케일은 코인데스크와 마찬가지로 디지털커런시그룹(DCG)의 자회사다.)

 

'비트코인 부자'들 늘었다

비트코인을 1천개 이상 보유한 주소의 수가 2334개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고래'(비트코인을 대량 보유한 소위 '큰손')가 비트코인을 적극적으로 축적하면서 가격 상승을 이끌고 있음을 나타낸다.

온체인 데이터 사이트 글래스노드(Glassnode)에 따르면, 2334개의 주소는 암호화폐 강세장에서 비트코인이 마지막으로 최고가를 기록한 2017년 말보다 30%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코인베이스, 암호화폐 거래 지원기업 루트파이어 인수

루트파이어(Routefire)는 7일(현지시각) 공식 블로그를 통해 모든 서비스를 중단하며, 코인베이스에 합류한다고 밝혔다. 인수합병 규모와 조건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기업공개?

인터컨티넨탈 익스체인지(ICE)가 최대 주주인 암호화폐 거래소 백트(Bakkt)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와의 합병을 통한 기업공개를 위해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만약 성사될 경우, 합병을 통해 상장하게 되는 회사의 가치는 20억달러에 이를 것이다. 이 합병 거래는 이르면 다음 주에 발표될 수 있다.

 

간추린 뉴스

 

시장 동향

바이든의 3조달러 경기부양책이 비트코인에 갖는 의미

보도에 따르면 조 바이든 당선인은 각 미국인에게 지급되는 2천달러 수표와 3조달러 규모의 세금 및 인프라 지출 계획을 묶은 두 갈래 경기부양책을 고려하고 있다. 많은 시장 애널리스트들은 이를 미국의 새로운 행정부가 도입할 경기부양책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

지출이 증가하면 물가 상승 전망치도 따라서 올라가는데, 많은 암호화폐 업계 내부자들은 이로 인해 프로그램된 돈이자,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디플레이션의 성격을 지진 비트코인이 수혜를 볼 것이라고 생각한다.

 

2020년 4분기 리뷰

2020년 1분기를 시장 혼란기, 2분기를 비트코인 반감기의 분기, 그리고 3분기를 스테이블코인과 디파이 분야의 폭발적 성장이 있던 분기다.

반면 4분기는 기관이 마침내 비트코인에 너도나도 뛰어들고 이더리움은 야심 찬 지분증명(PoS) 블록체인으로의 이주에 첫걸음을 뗀 분기로 평가할 수 있다. 기관투자자 사이에선 지금 기회를 놓치면 나만 손해라는 이른바 포모(FOMO, fear of missing out) 현상이 나타났다.

최신 코인데스크 분기 리뷰는 시가총액이 큰 자산군과 기타 암호화 자산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지난 3개월 동안 비트코인과 이더(ETH)의 실적, 현황, 주요 사건 및 가치상승 요인을 살펴본다. 보고서는 여기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