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 오후브리핑: 조진석, 국민은행, 바이든, 블랙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지현
함지현 2021년 1월21일 18:13

KB국민은행 "암호화폐 트래블룰, 화이트리스트로 해결 가능"

조진석 KB국민은행 IT기술혁신센터장은 "트래블룰(자금이동규칙) 적용이 특정금융정보법 시행 1년 후로 유예된 상황에서 화이트리스트 솔루션이 1차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조 센터장은 19일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코인데스크코리아, 한국블록체인협회가 온라인에서 공동 주최한 가상자산업권법TF 1차 국회 세미나에서 "트래블룰이 유예되면서, 은행 입장에선 거래소 송금에 대한 우려가 남게 됐다"며 이렇게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 통화금융청장(OCC)에 리플 전 임원 임명 유력

미국 경제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 리플 이사회 임원이자 미 재무부 차관을 역임한 마이클 바(Michael S. Barr) 미국 미시간대 포드 스쿨 공공 정책 교수가 차기 통화금융청(OCC) 청장으로 유력하다고 2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비트코인 선물 출시 가능성

블랙록은 20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블랙록 글로벌 할당 펀드(BlackRock Global Assignment Fund Inc.)와 블랙록 펀드 V(BlackRock Funds V) 등 두 건의 투자 상품 설명서를 제출했다. SEC 홈페이지에 공개된 투자 상품 설명서에 따르면, 두 펀드가 향후 이용 가능한 파생상품 목록에 모두 비트코인이 포함돼 있다.

업비트, 싱가포르·인니 이어 타이(태국) 시장 진출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싱가포르·인도네시아에 이어 타이(태국) 시장에 진출한다.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타이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디지털 자산(암호화폐) 사업 인가를 취득해, '업비트 타이' 서비스를 20일 시작했다고 밝혔다.

코빗, UNI·YFI 상장… 디파이 토큰 확대

상장 심사에 엄격한 암호화폐 거래소 코빗이 디파이(DeFi) 토큰 확대에 나섰다. 2020년부터 인기를 끈 디파이 시장이 이제는 안착했다는 판단에서다.

코빗은 디파이 토큰인 YFI(와이언파이낸스)와 UNI(유니스왑)를 원화마켓에 20일 상장했다. 디파이는 금융기관 중개 없이 스마트계약을 기반으로 담보 대출, 이자 제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탈중앙화 금융을 의미한다. 

한화 드림인 블록체인 해커톤, 최우수상 2팀 선정

한화그룹이 ‘드림인 블록체인 해커톤’ 결선에서 최우수상 2팀, 우수상 3팀, 라인특별상 1팀(중복 수상)을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폰허브, 리플·테더 등 결제 암호화폐 대거 추가

세계 최대 포르노 사이트 폰허브(Pornhub)가 유료 결제 가능한 암호화폐를 대거 추가했다.

폰허브 사이트를 확인해 본 결과 현재 결제 가능한 암호화폐는 비트코인(BTC), 비트코인캐시(BCH), 이더리움(ETH), 이더리움클래식(ETC), 라이트코인(LTC), 모네로(XMR), 트론(TRX), 버지(XVG), 넴(NEM), 도지코인(DOGE), 젠캐시(ZEN), 웨이브(WAVES), 리플(XRP), 테더(USDT), 유에스디코인(USDC), 바이낸스코인(BNB) 등 총 16종에 달한다.

짧은뉴스 '오늘'

웨이브릿지, IBK기업은행 퍼스트 랩 2기 선정

웨이브릿지가 IBK기업은행 퍼스트 랩 2기로 선정되었다고 21일 밝혔다. 웨이브릿지는 국제 금융 규제와 관련된 레그테크, 즉 리스크관리 솔루션을 이미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글로벌 금융 솔루션 기업의 파트너로서 프라이싱 엔진을 공급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퍼스트 랩은 은행 외부의 혁신을 내부로 도입하기 위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이다. 기술개발, 경영코칭 등을 지원하며, 성공적인 아이템은 기업은행 내부로 이식해 스타트업과 제도권 은행의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