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황] 디파이로 대거 이동한 비트코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Cawrey
Daniel Cawrey 2021년 1월27일 09:54
비트코인 가격은 내려갔지만 디파이 시장에 예치된 비트코인 총량은 최근 한 달 사이 최고치를 기록한 하루였다. 출처=코인데스크20 비트코인 가격지수(BPI)
비트코인 가격은 내려갔지만 디파이 시장에 예치된 비트코인 총량은 최근 한 달 사이 최고치를 기록한 하루였다. 출처=코인데스크20 비트코인 가격지수(BPI)

비트코인 가격은 최근 일주일간 3만~3만5천달러를 유지했다. 이 기간에 일부 투자자들은 이더를 비롯한 기타 암호화폐로 눈길을 돌리기도 했다.

  • 오늘 아침 9시55분 기준 비트코인은 개당 약 3만2058달러대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1.24% 하락한 수치다.
  • 지난 24시간 동안 비트코인은 가격은 3만875 ~ 3만2967달러 사이를 오갔다.
  • 시간대별 가격 차트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10시간 이동평균을 웃돌았지만, 50시간 이동평균보다는 낮은 값에 거래됐다. 기술 분석에 따르면 이는 보합세의 신호다.
1월23일부터 비트스탬프에서 비트코인 거래 차트. 출처=트레이딩뷰
1월23일부터 비트스탬프에서 비트코인 거래 차트. 출처=트레이딩뷰

오늘 자정 무렵 3만875달러까지 내려갔던 비트코인 가격은 이후 소폭 상승해 아침 9시 현재 3만256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투자회사 웨이브 파이낸셜(Wave Financial)의 콘스탄틴 코간 파트너는 “비트코인 가격이 25일 약 3만5천달러까지 올랐다가 다시 내려갔다”며, “2만9천달러까지 내려갈 것으로 본다. 일부 큰손 투자자는 이미 상당량을 팔고 나갔다”고 언급했다.

“한 가지 긍정적인 신호는 이번 주 비트코인 시장에 큰 변동이 없었다는 것이다. 바로 어제 채굴 업체 마라톤(Marathon)이 무려 1억5천만달러어치의 비트코인을 매수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채굴 업체로의 도약을 선포했다. 암호화폐 펀드는 각종 기록을 세우고는 있지만, 눈에 띄게 규모를 불리는 징후는 잘 보이지 않는다.”

비트코인 가격이 마지막으로 3만5천달러보다 높았던 건 약 1주일 전인 지난 20일이다.

지난 한달 비트코인 가격 변화. 출처=코인데스크20
지난 한달 비트코인 가격 변화. 출처=코인데스크20

투자업체 이더 캐피털(Ether Capital)의 브라이언 모소프 CEO는 “암호화폐 업계의 오랜 주요 투자자들은 2주 전 역대 최고가에서 30%가량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며, “이제 3만달러선에서 가격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투자자들은 3만달러를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발판으로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펀딩 금리는 25일보다 소폭 하락해 장기 거래자들의 대출금도 준 것으로 보인다. 이런 변화는 지난 90일간의 이상 열기가 다소 사그라진 신호로 풀이된다. 지난 10일 비트코인 가격이 개당 4만986달러로 역대 최고가를 기록하며 연일 고공행진을 하는 사이 일부 거래소의 증거금 비율(margin rate)은 0.2%까지 치솟았다.

지난 3개월간 주요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스왑 펀딩 금리. 출처=스큐
지난 3개월간 주요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스왑 펀딩 금리. 출처=스큐

일부 분석가들은 비트코인 가격을 다른 암호화폐 가격 변화의 전조로 해석한다.

글로벌 디지털에샛의 자카리 프리드만 CEO는 알트코인을 선호하는 현재 시장 상황을 언급하며, “이더를 알트코인 선행 지표로 삼는다”고 말했다.

2021년 들어 비트코인 우세지수 변화. 출처=트레이딩뷰
2021년 들어 비트코인 우세지수 변화. 출처=트레이딩뷰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에서 비트코인 시가총액의 비중을 나타내는 비트코인 우세지수(bitcoin dominance)는 올 초 이후 10% 이상 하락했다. 비트코인에서 거둔 투자 수익이 재분배되고 이더가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면서 신규 투자자에게는 자산을 다양화하고 추가로 수익을 낼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이것은 곧바로 비트코인 우세지수 하락으로 이어졌다.”

 

비트코인, 디파이 시장으로 대거 이동

암호화폐 시가총액 2위인 이더(ETH)는 오늘 아침 10시 기준 개당 1336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1.8% 하락한 수치다.

지난 25일 디파이 시장에 예치된 비트코인 총량이 지난해 12월 중순 이후 처음으로 4만개를 넘어섰다. 기사 송고 시점을 기준으로 4만2604개의 비트코인이 디파이 시장에 예치돼 있다. 디파이 시장의 투자자들은 유동성을 제공하는 대가로 수익을 얻는다.

지난 3개월간 디파이 프로토콜에 예치된 비트코인. 출처=디파이펄스
지난 3개월간 디파이 프로토콜에 예치된 비트코인. 출처=디파이펄스

“디파이 시장으로 흘러간 비트코인이 많다는 건,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시장보다 더 큰 수익을 낼 기회를 좇고 있음을 나타낸다. 비트코인 보유자들은 앝트코인 상승장이 올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보유한 비트코인을 이용해 디파이 토큰이나 이더리움(Ethereum), 폴카닷(Polkadot), 솔라나(Solana), 니어(NEAR) 같은 다양한 암호화폐에 투자할 기회를 엿보고 있다.

이들 토큰과 관련한 여러 프로젝트는 현재 많은 동력을 얻고 있어 투자자가 참여하기에 좋은 상황이다.” - 브라이언 모소프, 이더 캐피털 CEO

 

기타 시장 동향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주요 암호화폐 가격은 대부분 내렸다.

증권 시장

  • 일본 니케이225 지수 1% 하락 – 코로나19 백신 배포 둔화 및 기업 실적에 대한 우려
  • 영국 FTSE100 지수 0.23% 상승 –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 곧 여러 나라 보건당국의 승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
  • 미국 S&P500 지수 0.15% 하락 – 기업 실적 발표를 앞두고 일부 투자자들은 기술 관련 우량주로 수익 실현

상품 시장

  • 서부 텍사스 중질유 0.66% 상승해 배럴당 52.50달러
  • 금 가격, 0.23% 하락하며 온스당 1851달러

국채

  • 10년 만기 미 재무부 채권 수익률 0.84% 상승하며 1.038%
Tag
#시황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