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6 저녁브리핑: 빗썸, 신규상장, 클레이, 해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지현
함지현 2021년 3월16일 17:55

[거래소 톺아보기] ⑤빗썸, 올해 42종 신규상장···4대 거래소 중 최다

국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중 올해 들어 가장 많은 암호화폐를 상장한 거래소는 빗썸(42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데스크코리아는 올해 1월1일부터 3월11일까지 주요 거래소의 신규 상장 현황을 조사했다. 코인원(21종), 업비트(9종), 코빗(4종)이 뒤를 이었다.

클레이 10억원 해킹의 책임은? 오지스, 이용자 공방

클레이스테이션 해킹으로 탈취된 10억원 상당의 클레이(klay)를 두고 개발사 오지스와 이용자가 치열한 책임 공방을 펼치고 있다.

금융위 "암호화폐 거래소 폐업 주의해야"

오는 3월25일 시행되는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특금법)' 개정안을 앞두고, 금융당국이 암호화폐 거래소의 폐업을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금융위원회는 가상자산사업자(VASP)의 자금세탁방지(AML) 의무 사항을 규정한 특금법 시행령 개정안이 16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미국발 매수세 없는 비트코인 6만달러… 특이점 or 일시적 상승?

그러나 온체인데이터를 보면 이번 상승의 주역은 미국 투자자들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가격이 5만7000달러 선에서 5만9500달러를 거쳐 6만달러로 넘어가는 '갭 상승'은 한국 시간으로 지난 13일 오후 7시께 나타났다.

기사를 제대로 씁시다

지난주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일하는 A씨에게 또 같은 질문을 들었다. 어디서 그런 소리를 들었느냐 물어보면 메신저로 기사를 보내준다. B매체의 기사다. 

A씨가 보내온 기사에는 금융위원회가 오는 3월25일부터 시행되는 개정 특정금융정보법 감독규정을 입법 예고하면서,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벌집계좌를 25일부터 금지한다고 적혀있다. 이는 사실이 아니다.

팬케이크 스왑, 크림 파이낸스 DNS 해킹 당해

디파이(DeFi, 탈중앙금융) 프로젝트 팬케이크 스왑과 크림 파이낸스가 지난 15일 잇따라 해킹 피해를 입었다.

비트코인 상승세에 미소 짓는 채굴기 제조사

2020년 말부터 시작한 비트코인 가격 상승으로 채굴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비트메인, 카난, 이방, 마이크로BT 등 채굴기 제조사들의 실적이 개선됐다.

미국 양적완화가 더 이어질 수 밖에 없는 이유

NFT 열풍은 글로벌 경제가 안고 있는 보다 큰 문제인 ‘공급이 한정된 투자상품에 얼마나 많은 달러 유동성이 모일 것인가?’는 문제를 드러내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글로벌 경제를 이끄는 수장들이 이런 유동성 흐름을 당분간 유지할 것이란 게 이번 주 칼럼의 주제다.

그림 좋아 1000달러에 산 NFT…3달만에 300배 올라

'감염된 문화(The Infected Culture)'라는 이름의 그 그림은 대체불가능토큰(NFT)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또 다른 '감염된 문화' NFT가 약 30만달러에 팔렸으니, 3달만에 300배 정도 오른 셈이다.

니프티게이트웨이에서 내 NFT가 사라졌다

대체불가능토큰(NFT) 거래 플랫폼 니프티게이트웨이(Nifty Gateway)가 일부 이용자가 '계정 탈취'를 당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피해자들은 보유하고 있던 NFT 또는, 저장된 신용카드 결제 정보를 통해 새로 구매된 NFT를 도난당한 것으로 보인다.

짧은뉴스 '오늘'

코인플러그, 블록체인 기반 TES 솔루션 GS 인증 획득 

블록체인 전문기업 코인플러그(대표 어준선)가 자체 개발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기반 신뢰평가 시스템(TES)가 GS 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코인플러스는 TES 솔루션에 메타디움 테크놀로지스와 공동 개발한 분산ID(DID) 기술과 메타디움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을 활용했다.
한편, GS 인증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등 국가 공인 인증 기관이 국제 표준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성능,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 등을 종합 평가하는 제도다.

위메이드트리, 디파이 시장 진출 위해 오지스와 맞손

위메이드트리가 디파이·인터체인 업체 오지스와 16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위메이드트리는 클레이스왑에 유동성을 공급하여 클레이와 위믹스 간 직접 거래할 수 있게 했다. 위메이드트리 측은 "게임 토큰과 자산을 활용한 위믹스만의 차별화된 디파이 프로토콜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