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시황] 미 주식시장 대규모 매도세…비트코인은 상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uyao Shen
Muyao Shen 2021년 3월30일 12:55
코인데스크 비트코인 가격 지수(BPI)
코인데스크 비트코인 가격 지수(BPI)

■ 오늘 오전 10시 기준 비트코인(BTC)은 개당 약 5만7567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약 4.4% 상승한 수치다.

■ 24시간 동안 비트코인 가격은 5만4826달러 ~ 5만8353달러대 사이를 오갔다.

■ 가격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에 머물렀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이는 보합세 신호다.

코인베이스에서 비트코인 거래 차트. 출처=트레이딩뷰
코인베이스에서 비트코인 거래 차트. 출처=트레이딩뷰

지난주 평균 5만달러에 머물렀던 비트코인 가격은 5만8000달러를 돌파했다. 곧 가격이 내려가긴 했지만, 최근 전통 금융 시장에 나타났던 불안한 장세와 비교했을 때는 견조한 모습이다. 비트코인의 이런 움직임은 지난해 S&P500지수와 거의 같은 방향으로 움직였던 비트코인이 점차 자신만의 행로를 개척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측면도 있다. S&P500지수와 비트코인의 상관관계는 최근 0으로 떨어졌다.

비트코인-S&P500지수 상관관계(90일). 출처=코인데스크 리서치,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야후 파이낸스
비트코인-S&P500지수 상관관계(90일). 출처=코인데스크 리서치,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야후 파이낸스

지난주 미국 증시에서 200억달러 어치의 강제 청산이 일어났고, 그 직후 전례 없는 대규모 매도가 발생했다. 이번 매도의 원인으로는 한국계 헤지펀드 투자자 빌 황(한국명 황성국)이 대표로 있는 아케고스 캐피털 매니지먼트(Archegos Capital Management)가 지목되고 있다. 아케고스 캐피털은 개인이나 가족의 부를 관리하는 패밀리오피스 형태의 회사다.

홍콩 앰버 그룹(Amber Group)의 아나멜 황 파트너는 “우리는 여전히 주요 브로커들로부터 지속적인 청산 보고서를 받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일이 암호화폐 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으로 판단하고 있다. 황 파트너는 “지난 4개월 동안 코인베이스에서 인출된 비트코인 규모는 2억8800만개로 110억5천만달러 규모에 달한다. 이는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 전체에 낙관적인 신호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4개월간 코인베이스에서 인출된 비트코인 총량. 소스=글래스노드
최근 4개월간 코인베이스에서 인출된 비트코인 총량. 소스=글래스노드

주식시장은 최근 몇 주 동안 하락세가 지속됐다. 어제 나스닥 종합지수는 일일 최고치를 기록한 지난달 16일보다 7% 하락한 수치를 나타냈다. 여전히 많은 투자자에게 위험한 대체 자산으로 여겨지는 비트코인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지난 13일 최고가 6만1556달러보다 18% 하락한 5만458달러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그러나 5만8천달러선까지 빠르게 회복하며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자들의 강한 신뢰를 입증했다. 다음 단계의 저항 수준은 6만달러선으로 예측된다.

디지털 자산 데이터 분석업체 트레이드블록은 이번 주 뉴스레터에서 “거래소 인출량이 증가했다는 것은 시장 참여자들의 암호화 자산이 콜드 스토리지나 사설 수탁 기관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나타낸다”며 “수탁 기관의 개인 지갑에 보관하는 비중이 커진다는 것은 장기 보관에 대한 투자자의 의지를 반영한다”고 밝혔다. 

결제업체 비자(Visa)가 US달러코인(USDC)로 정산되는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것도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부추긴 요인으로 분석된다. USDC는 미국 달러에 가치가 연동되며, 시가총액 규모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스테이블코인이다. 

USDC 결제 가능 소식이 비트코인 가치와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없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이번 소식을 기관투자자 및 주류 금융시장에서 암호화폐 채택이 증가하고 있다는 새로운 신호로 풀이했다.


이더, 비트코인과 동반 상승

크라켄에서 이더 거래량. 소스=트레이딩뷰
크라켄에서 이더 거래량. 소스=트레이딩뷰

이더(ETH)는 오늘 아침 10시 기준 약 1809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전과 비교하면 약 7.42% 상승한 가격이다. 

■ 24시간 동안 이더 가격은 1665달러 ~ 1839달러대 사이를 오갔다. 

■ 가격 차트를 보면 이더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을 웃돌았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이는 강세 신호다.

페어리드 스트레티지의 케이티 스톡튼 시장분석가는 “이더는 단기간의 과매도 이후 비트코인과 함께 상승했다”며 “이더는 지난달부터 저항선 아래로 약 18%나 하락했다. 앞으로 1~2주 추가적인 가격 하락 후 과매수 상황이 해결되면 어느 정도 매수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코인데스크US는 암호화폐 옵션시장에서 모호한 기준점, 곧 이더와 비트코인에 대한 1개월 내재변동성(IV)이 급격히 하락하면, 최근 몇 주간 이더를 포함한 알트코인에 주목해온 투자자들의 이목이 다시 비트코인으로 쏠릴 것으로 분석했다. 

또 비자의 USDC 결제 도입 발표의 경우 비트코인과의 관련성은 다소 추상적이고 모호하지만, 이더와는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USDC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