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0 아침브리핑: 미국 연준 의장 도지코인 언급, 자본시장 “과열됐다”
코인베이스, 페이팔 결제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준혁
임준혁 2021년 4월30일 09:44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출처=위키미디어커먼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출처=위키미디어커먼스

주요소식

1. 미국 연준 의장 도지코인 언급, 자본시장 “과열됐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 의장 제롬 파월이 도지코인 가격 폭등을 가리키면서 현재 자본시장이 과열됐다고 28일 기자회견에서 말했다. 연준 의장이 장난으로 시작된 암호화폐인 도지코인을 기자회견에서 공식 언급하는 것이 이례적이다.  

파월은 도지코인 가격 급등과 주가 상승 현상들이 중앙은행 정책과 연관 있어 보인다고 인정했다. 그는 이날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에 관해서는 “우리는 중국과 CBDC 경쟁할 생각 없다”고 말했다. 

 

2. 코인베이스, 페이팔 결제 지원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이제 페이팔 결제를 지원한다고 30일 자사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1일 한도가 2만5000달러지만 수수료가 4%로 설정되어 있다. 은행 계좌로 암호화폐 구매하면 수수료가 1.49%인 것을 고려하면 다소 높은 편이다.

 

3. 중국 베이징 당국 암호화폐 채굴 단속에 나서

중국 베이징 당국이 암호화폐 채굴업체들의 에너지 소비량을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로이터가 보도했다. 베이징시 당국이 27일 시내에서 암호화폐를 채굴하고 있는 모든 데이터센터들에 전력 소비량을 신고하라는 내용의 공지를 보냈다는 내용이다.   

앞서 지난 3월에는 중국 내몽골 자치구가 4월 말까지 모든 암호화폐 채굴장을 폐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케임브리지 비트코인 전력 소비 지수(CBECI)에 따르면 중국은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중 65%까지 차지하고 있다. 중국 채굴량이 떨어지면 세계 암호화폐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미국 SEC, 반에크 비트코인 ETF 승인 결정 6월로 연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미국 자산운용사 반에크(VanEck)의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결정을 6월로 연기했다.

비트코인 ETF는 비트코인을 주식처럼 만들어 증권시장에서 거래할수 있게끔 만든 파생상품이다. SEC는 28일(미국시간) 반에크가 신청한 비트코인 ETF 승인 여부를 오는 6월 17일에 결정하겠다고 발표했다.

 

5. 빗썸, 신규 암호화폐 보호예수 모니터링 시스템 시행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대표 허백영)이 신규 암호화폐 보호예수 모니터링 시스템을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신규 암호화폐 보호예수 모니터링 시스템'은 상장 직후 과도한 매물이 풀려 일반투자자가 피해를 보는 것을 막기 위한 시스템이다.

외부에서 거래소 지갑으로 대량 입금된 암호화폐의 출처를 확인한 후, 거래 여부를 결정한다. 재단이나 특정 이용자가 상장 전후로 기준 유통량 이상의 암호화폐를 입금할 경우 거래가 제한된다. 이후 출처를 증명하는 절차를 거쳐야만 거래가 가능하다. 빗썸은 해외 접속 모니터링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