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R 시스템즈, 빌드 및 테스트용 소화 가능한 ‘리눅스용 빌드 툴’ 출시
상태바
IAR 시스템즈, 빌드 및 테스트용 소화 가능한 ‘리눅스용 빌드 툴’ 출시
  • 뉴스팍
  • 승인 2021.06.07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R 시스템즈가 출시하는 리눅스용 빌드 툴

미래지향형 임베디드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IAR 시스템즈(IAR SYSTEMS®)는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IAR Embedded Workbench) 개발 툴체인에 포함된 빌드 툴을 바탕으로 한 강력한 리눅스용 빌드 툴을 발표했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이미 업계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기존 빌드 툴의 최신 확장판으로, 르네사스(Renesas)에서 생산하는 저전력 RL78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 리눅스 기반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사용자는 이 툴을 이용해 빌드 및 테스트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할 수 있다.

최근에 나온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은 기존 애플리케이션보다 더 다양한 기능을 갖춰 보다 지능적이고 복잡하다. 따라서 우수한 확장성과 유연성을 동시에 갖춘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이 필요하다. 요즘 개발 업무는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개발부터 구축(빌드), 테스트 단계까지 일관된 품질이 보장돼야 한다. 개발자는 IAR 시스템즈의 리눅스용 빌드 툴을 이용해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시간을 비롯한 각종 자원을 최적화할 수 있고, 온갖 라이선스와 서버를 최적화된 방식으로 관리하고 이용할 수 있다.

또 이 툴은 CMake나 닌자(Ninja)를 비롯한 여러 가지 빌드 시스템과 쉽게 연동할 수 있다. IARBuild 명령어 라인 빌드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젠킨스(Jenkins)나 밤부(Bamboo)와 같은 지속적인 통합 엔진이나 도커 컨테이너와 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빌드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발자는 통합 정적분석툴 C-STAT®를 활용해 개발 및 테스트 과정 내 일정한 코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C-STAT은 해당 코드가 MISRA C:2012, MISRA C++:2008, MISRA C:2004 등 산업 표준의 준수 여부를 검증하고 CERT C와 공통취약점 목록(CWE)에 규정된 각종 결함, 버그, 보안 취약점을 검출하는 도구다.

IAR 시스템즈의 앤더스 홈버그(Anders Holmberg) 임베디드 개발툴 제너럴 매니저는 “1년 전쯤 첫 번째 리눅스용 빌드 툴 버전을 출시했는데, 우리가 제공한 툴이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에서 소프트웨어 빌드와 테스트 워크플로우의 효율을 제고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을 보고 무척 기뻤다”며 “이번에 르네사스 RL78 MCU(Renesas RL78 MCU) 지원 기능을 추가해 고객을 위해 개발 워크플로우 지원을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투자하고 있음을 보여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리눅스용 IAR 빌드 툴에는 IAR C/C++ 컴파일러™, IAR 어셈블러, 링커 및 라이브러리 툴, C-STAT, IARBuild 및 런타임 라이브러리 등 수준 높은 최적화를 실현하는 도구가 포함돼 있다. IAR C/C++ 컴파일러는 C18(ISO/IEC 9899:2018) 프로그래밍 언어 표준을 자체적으로 이행하고, C++17가 가진 모든 기능을 지원한다. 또 C++14 (ISO/IEC 14882:2015), C11 (ISO/IEC 9899:2012), C89 (ANSI X3.159-1989) 및 부동 소수점 산술과 관련된 IEEE 754 표준을 지원한다.

현재 이용 가능한 리눅스용 IAR 빌드 툴은 Arm®용, RISC-V용, 르네사스RH850(RH850 (Renesas RH850)용, 르네사스 RX(Renesas RX), 르네사스 RL78(Renesas RL78)용 버전이 있다. 해당 빌드 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AR 시스템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언론연락처:IAR 시스템즈 홍보대행 페리엔 박윤희 실장 02-565-6625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