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오비 신규토큰 상장 투표방식 변경에 기존 슈퍼노드 거센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olfie Zhao
Wolfie Zhao 2018년 7월4일 16:48
gettyimages


후오비(Huobi)가 신규 토큰 상장에 대한 투표방식 변경 내용을 발표하자 암호화폐 거래소 하닥스(HADAX)가 엄청난 역풍을 맞고 있다.

지난달 29일, 후오비는 “하닥스 슈퍼노드 및 투표방식 변경, 이후 절차”라는 제목으로 투표방식을 바꾼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앞으로 하닥스는 두 가지 노드로 운영되며 이를 통해 새로운 토큰 상장 여부가 결정된다.

여기에서 후오비는 ‘고정노드(Standing Nodes)’라는 개념을 선보이며, 하닥스가 젠펀드(ZhenFund), FBG, 유나이티 벤처스(Unity Ventures), 드레이퍼 드래곤(Draper Dragon) 등을 포함한 14곳의 전통적인 대규모 벤처캐피탈을 고정노드로 영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후오비는 이어서 ‘선별노드(Selected Nodes)’라는 개념을 소개하며, 선별노드 여부는 애플리케이션 검토 과정을 통해 결정된다고 언급했다. 이번 발표에서 후오비가 공개한 선별노드는 비교적 작은 규모의 암호화폐 벤처회사로 노드 캐피탈(Node Captital), 디펀드(Dfud), 블록VC(BlockVC) 등이 포함됐다.

후오비는 올해 2월 하닥스 거래소를 출시하여 사용자가 후오비의 HT 토큰을 이용, 거래소에 상장될 새로운 코인에 대한 투표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후 후오비는 일정한 규모를 갖춘 벤처 회사가 슈퍼노드 역할을 함으로써 공개투표 진행 전, 하닥스의 신규 토큰 검토 과정을 지원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번 투표방식 변경에 대해 하닥스는 이제부터 “공개투표 목록에 등재된 모든 프로젝트는 반드시 한 군데 이상의 고정노드로부터 지지를 받아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목록에서 제외되고 모든 투표권은 반환된다”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하닥스 상장 여부를 결정하는 데 있어 고정노드의 역할은 지금보다 훨씬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후오비의 이러한 결정은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이전보다 자사의 역할이 축소되었다고 판단한 업체들은 하닥스의 이번 결정을 두고 “차별적이며 권위적인 조치”라고 비판했다.

가장 대표적으로 노드 캐피탈의 창업자 겸 후오비 거래소의 공동 설립자인 두쥔(杜均)은 위챗을 통해 하닥스의 슈퍼노드에서 손을 떼겠다고 밝히며 앞으로는 하닥스의 어떠한 투표에도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두쥔 대표는 후오비의 발표 내용을 손으로 가리키며 격앙된 감정을 감추지 못했다.
정말 말도 안 되는 결정이다.

노드 캐피탈에 이어 다른 투자업체들도 줄줄이 이번 결정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선언하며 하닥스의 슈퍼노드 역할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중국 장외거래 전문가 짜오둥(赵东)이 설립한 디펀드, 암호화폐 지갑 빅신(Bixin)의 벤처 자회사 빅신 캐피탈(Bixin Capital) 등의 포함된다.

투자업체들의 반발이 이어지자 후오비 그룹의 공동 설립자 겸 CEO 리린(李林) 회장은 위챗을 통해 좀 더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졌다면 좋았겠지만, 이번 결정은 하닥스에서 거래되는 토큰의 품질 보장을 위해 꼭 필요한 조치라고 언급했다. 리린은 자신의 입장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우리의 입장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기에 앞서 슈퍼노드 역할을 맡은 업체들과 좀 더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지 못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선별 노드로 결정된 일부 업체의 경우, 후오비로부터 무시를 당해 자사의 브랜드 가치마저 떨어졌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강력한 반발로까지 이어졌겠지요. 여러분의 마음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러나 후오비는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협력을 추구합니다. 제휴 관계를 지속하느냐는 전적으로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후오비의 문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그러나 하닥스의 시스템 개편은 꼭 필요한 상황이고, 이번 달에는 또 다른 주요 업그레이드가 예정돼 있습니다. 어떤 식의 운영 모델을 선택하느냐를 떠나 후오비가 가장 중요시해야 할 부분은 사용자에 대한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사를 송고하는 현재, 이번 조치와 관련해 하닥스의 향후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달라는 코인데스크의 요청에 후오비는 응답하지 않았다.

하닥스는 현재 코인마켓캡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 43위에 올라 있으며, 거래 가능한 토큰 종류는 40개, 24시간 동안의 거래 규모는 약 2,300만 달러에 달한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