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 블록체인 투표 시스템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olfie Zhao
Wolfie Zhao 2018년 8월8일 09:16
gettyimages


웨스트버지니아(West Virginia)주가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투표 앱을 주 내 55개 카운티 선거구에 보급한다. 당장 오는 11월 치르는 중간 선거에서 웨스트버지니아에 등록된 유권자 가운데 다른 나라에 주둔하는 군인들이 앱을 이용해 간편하게 투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코인데스크가 지난 5월 보도했듯이 웨스트버지니아주의 해리슨(Harrison)과 모논갈리아(Monongalia) 두 카운티는 해외 주둔 군인과 군인 가족들이 투표할 수 있는 블록체인 앱을 시험했다. 웨스트버지니아주의 맥 워너(Mac Warner) 주무장관은 시험 운영이 성공하면 11월 중간 선거에서 블록체인 투표를 주 전체에 확대,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험 운영에 대한 네 차례 감사 결과 아무런 문제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CNN은 보도했다.

앱을 개발한 투표 기술 전문 스타트업 보아츠(Voatz)는 투표 데이터를 암호화한 뒤 탈중앙화 네트워크에 저장해 투표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신속하게 전달한다고 설명했다.

웨스트버지니아 주무부의 마이클 퀸 차석 보좌관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실제 선거에서 투표 앱을 사용할지는 각 카운티가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 전체로 블록체인 투표를 확대했을 때 어떤 효과가 나타날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지만, 전문가들은 대체로 투표를 모바일로 진행한다는 발상 자체를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민주주의와 기술 연구소의 수석 기술자 조셉 로렌조 홀은 다음과 같이 혹평했다.
보안에 구멍이 너무나도 큰 개개인의 휴대전화에서 인터넷으로 투표를 한다는 아이디어다. 게다가 네트워크도 안전하다고 할 수 없고, 실제 투표용지 없이는 투표 결과를 제대로 서버에 저장하는 것부터 위험하기 짝이 없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국 유타 카운티, 지방 선거에 블록체인 기반 투표 도 2019-07-25 15:00:35
[…] 사업의 일환으로 콜로라도주 덴버 카운티에서 열린 지방선거와 웨스트버지니아주에서 열린 두 차례 예비선거에서 이미 시험한 바 있다. 미국 연방 선거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