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메인 IPO, 홍콩 증시 상장심사 기한 만료돼 무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olfie Zhao
Wolfie Zhao 2019년 3월27일 07:05
Crypto Mining Giant Bitmain’s IPO Application Has Officially Expired
비트메인 공동창립자 우지한 (사진=코인데스크)


암호화폐 채굴기 제조업체 비트메인(Bitmain)의 기업공개(IPO)가 끝내 무산됐다.

지난해 9월 26일 홍콩증권거래소(HKEX)에 상장 신청서를 제출한 비트메인의 심사 기한은 6개월로 어제(26일)까지 심사가 마무리돼야 했지만, 절차를 다 밟지 못했고, 상장 신청서는 자동으로 폐기됐다.

홍콩증권거래소는 상장을 신청하는 기업이 신청일로부터 6개월 이전까지의 재무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비트메인은 처음 상장신청서를 냈을 때 2018년 6월 30일까지의 재무보고서를 제출했고, 이어 지난달에 2018년 3분기 재무보고서를 추가로 제출했다. 만약 비트메인이 기업공개를 다시 신청하려면 기존에 냈던 자료에 더해 재무보고서를 한 번 더 새로 내야 한다.

비트메인의 상장 신청 소식은 비트메인이 공개한 엄청난 실적 때문에 더 큰 주목을 받았다. 비트메인은 2018년 상반기에만 2017년 총 수익과 맞먹는 10억 달러 이상의 이윤을 기록했다. 이러한 괄목할 만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홍콩증권거래소는 암호화폐 업계의 불안정성을 이유로 비트메인이나 카난 크리에이티브(Canaan Creative), 이방 커뮤니케이션(Ebang Communication)의 상장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홍콩증권거래소의 우려는 지난해 하반기 암호화폐 시장이 폭락하며 비트메인이 3분기에만 5억 달러가량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현실이 되었다.

비트메인이 조속한 시일 안에 다시 상장 신청서를 낼지는 현재로서는 확실하지 않다. 26일 비트메인은 “6개월 안에 마쳐야 하는 심사 절차를 마치지 못해 상장이 무산됐다.”라며, “추후 적절한 시기에 다시 신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트메인은 이와 함께 공동 창립자인 우지한과 잔커투안이 공동대표직에서 물러나고, 제품 엔지니어링을 총괄해 온 왕하이차오가 신임 대표를 맡는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러나 기업공개 실패에는 더 복잡한 문제가 따른다. 비트메인은 끝내 기업공개에 성공하지 못하면, 벤처 투자자들에게 7억 달러 넘는 투자금을 물어줘야 한다.

 

7억 달러 투자금 상환 요건은?

지난해 6월 30일 기준 비트메인의 대차대조표에는 정확히 7억 1,500만 달러(우리돈 8,123억 원) 상당의 부채가 “상환채권, 전환사채, 우선주(redeemable, convertible and preferred shares)”로 분류되어 있었다. 직전 2년간 진행한 시리즈 A, 시리즈 B 투자 때 투자금의 대가로 발행한 것들로, 7억 1,500만 달러는 당시 비트메인 부채 총액의 절반에 육박하는 액수였다.

비트메인의 기업공개 설명서에 따르면 비트메인은 당시 투자자들과의 계약에 상환 조항을 포함했으며, 이 조항에 따라 주주들은 다음의 두 가지 경우 중 하나 혹은 전부가 발생하는 경우 지분의 전부 혹은 일부의 상환 또는 매입을 요구할 권리를 지닌다.

첫 번째 경우는 “우선주 발생일로부터 만 5년 이내에 본 계약에서 정한 적절한 혹은 적절한 매매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다. 또 다른 경우는 회사 혹은 회사의 지배적 주주들이 회사의 사업 전반에 “중대한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고, 이를 “계약에서 정하는 바와 같이 30일 이내에 바로잡지 못하는 경우”다.

글로벌 법무법인 베이커 맥킨지 펜쑨(Baker Mckenzie FenXun)의 파트너 변호사이자 부채 자본시장 전문가인 셜리 왕은 이러한 상환 요구 조항은 투자자 보호를 위한 일반적 방법이며, 투자자들이 실제로 상환을 요구하는 절차를 밟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상환 권리를 행사하는 상황은 사례별로 다르다고 덧붙였다.

비트메인의 기업공개 설명서에서 삭제된 부분이 정확히 무엇이었는지 확실치 않은 가운데, 비트메인이 4억 4천만 달러의 투자금을 모았던 시리즈 B+ 투자 계약서에서 단서를 발견할 수 있다.

코인데스크가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다음 중 더 일찍 도래하는 날짜 이후 B+ 우선주의 전부 또는 일부의 상환을 요구할 권리를 지닌다.
i) (적합한 기업공개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마감일로부터 5년

ii) 본 계약에서 다루는 거래와 관련하여 그룹사 또는 창립 관계자들이 계약을 위반하여 회사에 중대한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고, 30일 이내에 이를 바로잡지 못하는 경우

위의 경우 시리즈 B+ 투자자들은 매수 가격, 확정 미지급 배당금, 만료일 이후 해당 주식이 미처리되었던 기간의 이율(연이율 10%로 추산)의 합계 금액에 상당하는 주식 상환을 청구할 수 있다.

이처럼 ‘적합한 기업공개’가 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조건으로 명시된 가운데, 해당 계약서는 비트메인이 B+ 투자 유치에서 ‘적합한 기업공개’가 무엇인지에 관해서도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적합한 기업공개란 회사 보통주 공모로써, 적어도 5억 달러 이상의 공모에서 상장 후 기업가치는 18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되는 기업공개를 말한다.”

기업공개를 통해 비트메인이 조달하고자 했던 액수는 현재 기업공개 설명서에서 삭제된 상태지만, 작년 여름 코인데스크가 입수했던 자료에 따르면 시가총액은 400억~500억 달러였으며, 상장을 통한 기대 수익은 최대 180억 달러 규모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