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레저 패브릭 기반 암호화폐가 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모
박근모 2019년 7월5일 18:00
 

하이퍼레저 패브릭
출처=하이퍼레저 패브릭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공개형(퍼블릭, public) 블록체인을 실생활에서 사용하기 위한 시도가 계속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낮은 처리속도(TPS), 높은 수수료, 급격한 가격 변동성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해 기대와 달리 쉽지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바꿔 말하면, 블록체인을 실생활에서 쓰려면  △낮은 처리속도 △높은 수수료 △급격한 가격 변동성 등을 해결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블록체인은 크게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EOS)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개형 블록체인과 기업이나 단체 등 허가된 이들만 참여하는 허가형(프라이빗, private) 블록체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론 이 같은 구분은 절대적이지 않다.) 흔히 허가형 블록체인을 기업용 블록체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이퍼레저, 이더리움 기업 연합(EEA), R3 코다 등이 대표적이다.

허가형 블록체인은 블록을 검증하고 생성하는 노드(node)가 제한적인 만큼 처리속도가 빠르다. 또 수수료는 운영 주체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단, 공개형 블록체인과 달리 암호화폐(토큰)를 발행할 수 없다.

블록체인 기술 개발 업체 키인사이드의 조정민 대표의 고민은 여기서 시작했다.
"공개형 블록체인은 처리속도, 수수료, 가격 변동성 등으로 인해 실생활에서 사용하기에는 어렵다. 하지만, 허가형 블록체인은 다르다. 처리속도도 빠르고, 수수료는 제로(0)에 가깝게 할 수 있다. 문제는 토큰 발행이 안 된다는데 있다. 그래서 허가형 블록체인에서 토큰을 발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기업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전환)을 통한 신사업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 블록체인 도입을 고민하고 있다. 기업들도 토큰 발행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조정민 대표는 그러다 보니 허가형 블록체인을 공개형 블록체인의 서비스 영역에 적용할 수 있었다고 설명한다.
"기업들은 블록체인의 데이터 분산원장 기능뿐만 아니라 중요한 특징인 스마트계약을 활용해 내부 결제나 정산 등을 자동화해 효율적인 구조를 갖추길 원했다. 토큰 없이는 이런 요구를 만족하기 어렵다. 기업 입장에서도 송금, 결제 등 그동안 공개형 블록체인으로 고민했던 서비스를 허가형 블록체인 기반 토큰으로 더 빠르고,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다."

물론 허가형 블록체인을 도입했거나 하고자 하는 기업의 토큰 발행 요구가 늘어남에 따라 올 3분기 출시 예정인 하이퍼레저 패브릭 2.0 버전에서 '패브릭 토큰(FabToken)'이라는 토큰 발행 기능이 추가되고, EEA도 '토큰 태스크포스'를 출범하며 준비해나가고 있다. 이들보다 한발 빠르게 키인사이드는 이같은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에 집중, 지난해 12월 하이퍼레저 패브릭 1.4 버전에 독자적인 토큰 발행 기능을 개발했다.

키인사이드는 자체 개발한 하이퍼레저 패브릭 토큰이 하이퍼레저 거래처리 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하이퍼레저 캘리퍼(Hyperledger Caliper)' 테스트 결과 읽기 약 3000TPS, 쓰기 약 1000TPS가 나온다고 밝혔다. 조정민 대표는 이 정도면 결제, 송금 등을 실생활에서 아무런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뒷받침하는 실제 적용 사례도 있다고 덧붙였다. 바로 국내 5만여 개 가맹점을 보유한 결제대행(payment) 업체 다날이다.

페이프로토콜, 달콤커피
하이퍼레저 패브릭 기반 토큰인 페이프로토콜은 현재 달콤커피에서 결제에 사용할 수 있다. 출처=페이프로토콜


다날의 블록체인 기반 결제 프로젝트 '페이 프로토콜'은 키인사이드의 허가형 블록체인 토큰 발행 기능이 적용된 대표적인 사례다. 페이 프로토콜의 토큰인 PCI는 지난 5월 22일 하이퍼레저 패브릭 기반 메인넷에 연동돼 같은 날부터 달콤커피 매장에서 결제에 사용되고 있다. 현재는 세븐일레븐, 도미노피자에서도 PCI 결제가 가능하다.
"비트코인은 초당 3개(3TPS) 결제만 가능하고, 이더리움은 15개(15TPS)에 불과하다. 물론 거래처리 속도가 이보다 빠른 공개형 블록체인도 있지만,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또 거래처리에 있어서 네트워크 비용인 수수료(gas)도 업체로서는 부담이다. 반면, 허가형 블록체인인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검증된 이들만 노드에 참여할 수 있어 거래처리 속도를 기존 중앙화 시스템과 비슷한 수준까지 올릴 수 있다. 또 수수료 역시 공개형 블록체인에 비해 크게 낮출 수 있다."

키인사이드가 개발한 하이퍼레저 패브릭 토큰 발행 기능은 앞으로 추가될 하이퍼레저 패브릭 2.0과 몇 가지 차별점이 있다.

일단, 하이퍼레저 패브릭 2.0의 패브릭 토큰은 UTXO(Unspent Transaction Output, 미사용 출력값)만을 지원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UTXO는 비트코인의 거래 처리 방법으로, 결제할 경우 보유하고 있는 각각의 비트코인 덩어리를 하나의 덩어리로 합치고, 남은 부분을 새로운 덩어리로 생성한다. 예컨대 지갑에 5비트코인과 6비트코인이 있는데, 10비트코인만 누군가에게 보낸다고 할 경우 5비트코인과 6비트코인이 합쳐서 11비트코인으로 뭉쳤다가 받을 사람에게 10비트코인을 보내고, 본인에게 잔액인 1비트코인을 전송한다.

또다른 방식으로는 이더리움에서 사용하는 어카운트(Account)가 있다. 이 방식은 내 지갑에 있는 이더리움을 하나의 덩어리로 보고 보내는 만큼만 전송한다.

키인사이드는 이 두 가지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이중지불 등 보안성은 UTXO가 더 낫지만, 어카운트는 스마트계약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진다. 이 외에도 공동 소유 지갑 개설, 에스크로(escrow). 타임 락(time-lock, 계약 가능 시간 설정 기능), 멀티 시그니처(multi-sig) 등이 추가됐다.

김종윤 야놀자 부대표가 지난 12일 람다256이 연 ‘루니버스 파트너스 데이’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이미지=김병철 기자
김종윤 야놀자 부대표가 람다256이 연 ‘루니버스 파트너스 데이’에서 트래블 얼라이언스를 소개하고 있다. 출처=김병철/코인데스크코리아


키인사이드는 허가형 블록체인에서 공개형 블록체인의 특징인 토큰을 발행하는 기능 추가에 그치지 않고, 이들을 서로 결합하는 연구도 진행 중이다. 올해 1월 공개된 '트래블 얼라이언스'가 대표적이다. 야놀자가 주축을 이루고, 람다256의 바스(BaaS) 플랫폼 루니버스에서 서비스가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트래플 얼라이언스에 속하는 기업 간의 데이터는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하이퍼레저 패브릭으로 구현한다. 키인사이드는 루니버스와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연동하는 작업을 맡는다.
"블록체인이 대중화·상용화되기 위해서는 결국 사용하는 이들이 기존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불편함을 느껴서는 안 된다. 상점에서 음료수를 마시고 결제를 하는데, 몇분이 걸린다거나 결제 완료가 되기 전에 가격이 변동된다면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없다. 블록체인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불편함을 이해해줄 거라는 생각은 잘못됐다. 허가형 블록체인 기반 토큰은 낮은 처리속도, 높은 수수료, 급격한 가격 변동성 등 공개형 블록체인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