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oshi(사토시),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등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Kuhn
Daniel Kuhn 2019년 10월16일 14:06
‘Satoshi’ Enters the Oxford English Dictionary
출처=셔터스톡


옥스퍼드대학교 출판부(Oxford University Press)가 발행하는 옥스퍼드 영어사전(Oxford English Dictionary)에 사토시(satoshi)가 등재됐다. 사토시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지 7년 만이다.

옥스퍼드 영어사전(OED)은 사토시를 “비트코인 디지털 결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최소의 통화 단위로, 1BTC의 1억분의 1에 해당한다”고 정의했다.

이번 등재는 분기별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사토시 외에도 맨해튼헨지(Manhattanhenge), 왓에브스(whawevs) 등 단어와 가짜뉴스(fake news)라는 표현의 쓰임새에 관한 역사 등이 신조어 목록에 함께 올랐다.

OED 편찬자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단어가 어떻게 출현과 성장, 쇠퇴를 반복하는지, 또 단어의 정의는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기술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우리의 역할은 새롭게 등장하는 단어를 추적하고 기록함으로써 사전 사용자들이 최대한 빨리 해당 단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은 사토시라는 명사가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된 시기를 참조 사항으로 덧붙였다. 2012년 유즈넷(Usenet) 뉴스그룹의 리플 프로젝트(Ripple Project)에서 처음 사용됐으며, 2013년 가디언, 2017년 타임즈에서 언급됐다고 기록했다.

사전은 이와 함께 미국 영어와 영국 영어의 발음 차이도 설명했다. ‘Satoshi’의 ‘o’ 발음이 미국에서는 ‘foot’에서의 ‘o’ 발음처럼 에 가깝게 소리 나지만, 영국에서는 ‘lot’에서의 ‘o’ 발음처럼 에 가깝게 소리 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전은 사토시라는 단어가 비트코인의 개발자로 추정되는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의 이름에서 유래했다고 덧붙였다. 또 “나카모토는 1975년생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기록하면서 한 웹사이트의 생일 기입란에 1975라는 숫자와 함께 비트코인 개발 계획을 처음으로 기술했다고 설명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