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잇따라 블록체인 기술 띄우기…암호화폐는 '투기' 선그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선
정인선 2019년 11월4일 15:45
출처=인민일보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블록체인 기술 발전을 통해 다른 나라들을 앞지를 수 있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블록체인 기술을 높이 평가한 뒤 당의 공식적인 지지를 거듭 확인하는 셈이어서 당·정부 차원의 대대적인 육성이 이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4일 인민일보에는 '블록체인, 앞차 추월할 돌파구'라는 제목의 시평이 실렸다. 인민일보는 시평을 통해, "블록체인의 다양한 응용 사례들은 모두 블록체인이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데에 기반을 두고 있다"면서, "블록체인은 다양한 주체가 서로 협력하고 일치된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신뢰를 보증한다"고 평가했다.

인민일보는 특히 블록체인의 위변조 불가능성과 분산화라는 특징을 높게 평가했다. 위변조 불가능성이 사회경제 발전 과정의 '증명'이라는 난제를 해결할 방안이 될 수 있으며, 분산화를 통해 여러 부문 간의 '데이터 장벽을 허물어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인민일보는 특히 스마트 계약 기능을 통한 협력과 신뢰 덕분에, 인류가 상호 협력하는 범위가 크게 넓어졌다고 평가했다.
"블록체인은 신용을 통해 가치를 만들어내고, 모든 정보의 디지털화와 실시간 공유를 보증한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은 협력의 효율성을 높이고, 소통에 드는 비용을 줄이며, (정보의) 확산 수준을 높인다. 덕분에 많은 거래 당사자가 서로 연결된 채로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다."

다만, 인민일보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는 그 태생을 같이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 혁신이 반드시 가상화폐 투기를 의미하는 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시평은 "이성을 유지할 필요도 있다"면서,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가 함께 태동한 것은 사실이나, 블록체인 기술 혁신이 반드시 가상화폐(암호화폐) 투기와 일치하는 건 아니다"라며 블록체인을 이용한 투기 분위기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민일보는 또한 블록체인 기술이 아직 성숙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인민일보는 "보안과 표준화, 관리감독 등 모든 측면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아직 발전 및 성숙을 필요로 한다"면서, "블록체인 저장소 활용과 불법 데이터 전송, 블록체인을 활용한 불법 교역 및 자금세탁 등의 행위를 엄중히 다스려야 한다"고 경고했다.
"신중한 관리 감독과 시행착오를 받아들이며, 선을 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해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블록체인 혁신 발전을 훨씬 수월하게 이끌 수 있다. 블록체인 발전이라는 큰 방향은 틀리지 않았다. 다만 모두가 한데 몰려가 (에너지를) 중복 투자하는 건 막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질서 있는 경쟁을 통해 블록체인 발전의 공간을 열어내야 한다."

인민일보는 중국이 블록체인 산업을 선도하기에 나쁘지 않은 조건을 갖췄다고 자평했다. 인민일보는 "대형 IT 기업들이 일찍이 (블록체인 분야에) 포석을 놓았고, 20개 이상의 성(省) 정부가 등판해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인재와 응용 사례도 상대적으로 풍부하게 확보됐다"면서, "중국은 블록체인이라는 새로운 경쟁을 선도할 조건을 완벽히 갖춘 상태"라고 평가했다.

시진핑 주석은 지난 24일 정치국 집체학습에서 "우리는 블록체인을 핵심기술 자주혁신의 중요한 돌파구로 삼아 주된 공격 방향을 명확히 하고 투입 역량을 증대시켜 관건적인 일련의 핵심 기술을 힘껏 점령하고 블록체인 기술과 산업 혁신 발전의 추진을 가속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어 인민일보는 28일에도 시 주석의 발언을 인용하며 "최고위층의 앞을 내다본 판단이 블록체인이 대중의 시야로 들어가 금융자본 및 실질경제, 사회여론의 공통된 관심사안이 되도록 했다"고 평가한 바 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