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5일 짧은뉴스 ‘오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인데스크코리아
코인데스크코리아 2019년 12월5일 18:00
KT-차이나모바일, 스마트컨트랙트로 로밍 자동정산
KT가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한 실시간 로밍 자동정산 시스템 비링크(B.Link)를 중국 통신사 차이나모바일과 함께 베타 상용화했다고 5일 밝혔다. 비링크는 통신사간 상호 로밍 데이터를 자동으로 검증하고, 오류가 없다면 실시간 정산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에 통신사들은 국제로밍 정산소를 통해 상호 정산자료를 교환하고 검증했다. KT는 비링크로 기존 검증·정산 과정에 들던 비용과 시간을 대폭 줄이겠다고 밝혔다.

바이낸스, 댑리뷰 인수
거래량 기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블록체인 기반 분산형 어플리케이션 리뷰 플랫폼 댑리뷰(Dapp Review)를 인수했다고 3일 밝혔다. 바이낸스는 이를 통해 댑리뷰가 댑 생태계를 확장하고, 블록체인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댑리뷰는 현재 13개 퍼블릭 블록체인 기반 댑 3900여개에 대한 데이터 분석과 이용자 분석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30만명에 이른다. 바이낸스에 인수된 뒤에도 댑리뷰는 기술 개발 및 운영 측면의 독립성을 유지할 것이며, 바이낸스는 마케팅과 사업개발 등 기술 외적 측면의 지원만을 하겠다고 밝혔다. 댑리뷰는 내년 상반기 새로운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NH농협은행 P2P 금융증서 블록체인 서비스, K-ICT 클라우드 산업대상 수상
NH농협은행의 P2P 금융증서 블록체인 서비스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K-ICT 클라우드 산업대상을 수상했다. P2P 금융증서 블록체인 서비스는, P2P금융 투자자의 원리금 수취권 증서를 NH스마트고지서에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NH농협은행은 ▲P2P금융의 보안성을 강화한 금융소비자 보호 ▲클라우드 컴퓨팅과 블록체인을 융합한 혁신성 등을 인정받았다.

에이치닥, 티인베스트먼트와 320억 투자 펀드 조성
현대BS&C 정대선 사장이 설립한 블록체인 기술 기업 에이치닥테크놀로지가 벤처캐피털(VC) 기업 티인베스트먼트와 함께 320억 원 규모의 펀드 조성에 참여,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에이치닥은 스타트업들에 대한 자금 투자와 함께 컨설팅, 인큐베이팅, 액셀러레이팅(Consulting, Incubating, Accelerating, C.I.A)을 지원해 성장을 돕고, 에이치닥 블록체인의 유스케이스를 확보하고 활용성 높여 탈중앙화 앱(DApp) 생태계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여행 플랫폼 투어비스, 간편결제 서비스 '차이(CHAI)' 도입
여행 플랫폼 다이드스퀘어투어비스(이하 투어비스)는 간편결제 서비스 차이(CHAI)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투어비스에서 항공권 결제 시 차이를 이용하면 기존 상품가에서 최대 10% 할인된 운임으로 구매할 수 있다. 최대 할인 금액은 건당 10만원이며, 결제 횟수는 제한이 없다. 차이는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테라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테라는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디지털 화폐 구현을 위한 국내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회 블록체인 진흥주간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2회 블록체인 진흥주간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공동 주관한다. 이번 행사의 큰 주제는 'START 블록체인'으로, 블록체인의 보안성(security), 투명성(transparency), 가용성(availability), 신뢰성(reliability), 기술(technology)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둘째날인 17일 KISA와 NIPA는 각각 2019 블록체인 시범사업 우수사례와 블록체인 규제개선 연구반 성과를 발표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웹사이트를 통해 사전 등록할 수 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