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E 거래소, 비트코인 사이드체인 리퀴드에서 $5천만 토큰 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n Allison
Ian Allison 2019년 12월11일 08:00
암호화폐 거래소 BTSE(빗시)의 조너슨 렁 CEO가 지난 9월 DAXPO 2019에 참석했다. 출처=코인데스크코리아


두바이의 암호화폐 거래소 BTSE(빗시)가 리퀴드(Liquid) 네트워크에서 5천만 달러 규모의 토큰 발행과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리퀴드는 스타트업 블록스트림(Blockstream)이 비트코인의 사이드체인으로 만든 네트워크다.

내년 3월 출시를 목표로 하는 BTSE는 토큰 5천만 개를 발행해 개당 1달러에 판매할 계획이다. BTSE는 총 2억 개의 토큰을 발행한 뒤 점진적으로 토큰 1억 개를 다시 사들여 폐기하고 1억 개만 유통해 네트워크를 운영할 계획이다.
“토큰을 판매해 모은 돈은 거래소 이용자를 모으고 거래소의 다양한 수익 사업, 플랫폼 개발과 유동성 공급, 사업 확장, 대출, 장외거래, 채굴 시장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토큰 판매에 참여할 수 있는 최소 투자금액은 15만 달러다.” - BTSE 토큰 판매 계획서

이번 토큰 발행과 판매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새로운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판매하는 데 있어 비트코인 사이드체인이 이더리움의 유력한 대항마로 다시 주목받을 전망이다. 리퀴드나 RSK와 같은 비트코인 사이드체인의 장점은 자산을 비트코인 메인넷에 맡겨놓고 거래는 사이드체인에서 더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대로 사이드체인에 자산을 맡겨놓고 메인넷에서 거래할 수도 있다) 스마트계약을 생성, 집행하거나 토큰을 발행하는 일을 사이드체인에서 하면 비트코인 메인넷의 거래 처리량의 한계 때문에 거래 속도가 느려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비트코인이 세상에 나온 첫 5년 정도만 해도 다양한 사이드체인 활용법이 논의되고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이더리움이 등장하면서 사이드체인은 많은 사람의 관심에서 멀어졌다. 이더리움은 특히 ICO, 증권토큰, 대체불가능토큰 등 다양한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유통하기 좋은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고, 사이드체인은 이대로 사장될 거란 전망도 나왔다. 그러나 지난해 9월 출범한 리퀴드는 조금씩 자기 영역을 넓혀가며 활용사례를 만들어갔다. 그리고 지난주 BTSE는 달러에 가치를 연동한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를 이용해 비트코인의 사이드체인 리퀴드에서 이용할 수 있는 토큰을 발행하기로 했다.
“리퀴드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안정적이고 보안이 뛰어난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장점을 누리면서 토큰을 발행할 수 있다. 실제로 리퀴드에서 토큰을 발행하는 일이 이더리움에서 하는 것보다 훨씬 간편하고 스마트계약 버그를 걱정할 필요가 없어서 좋다. 또한, 거래소에 상장하기도 더 간편하다.” - 리나 세이셰, BTSE 마케팅 디렉터

BTSE 토큰은 리퀴드에서 발행하는 첫 번째 거래소 토큰이 된다. 아직 리퀴드에서 토큰을 발행한 곳 자체도 거의 없었다. 이번 BTSE 토큰의 판매는 리퀴드에서 진행한 역대 최대 액수, 규모의 토큰 판매로 기록될 전망이다. 앞서 블록스트림의 CSO 샘슨 모우가 운영하는 게임 스타트업 픽셀마틱(Pixelmatic)이 리퀴드에서 1600만 달러어치 토큰을 판매했고, 푸에르토리코의 제너스(Zenus) 은행은 리퀴드에서 증권을 사적 모집 방식으로 판매했다.

 

발행한 토큰 절반은 되산다


거래소 수수료, 장외거래 수수료와 차익, 내년 초부터 시작할 예정인 암호화폐 채굴 사업 등이 BTSE의 수입원이다. BTSE는 이 수입으로 발행한 토큰을 2021년 말까지 꾸준히 되살 계획이다.
“토큰을 발매한 지 석 달 지난 시점부터 우리는 모든 수익의 30%를 발행할 토큰을 되사는 데 쓸 계획이다. 되산 토큰은 폐기해 유통량을 줄인다. 마지막에는 전체 발행한 토큰 2억 개의 절반인 1억 개만 유통된다.” - BTSE 토큰 판매 계획서

유통량이 줄어들면 보안이 향상되고, 토큰에 대한 수요도 올라간다. 또한, 유통량을 줄이면 토큰 보유자들이 내는 거래 수수료는 낮아지고, 거래 시 더 높은 할인율을 적용받게 된다고 BTSE는 밝혔다.

BTSE는 또한, 블록스트림이 관리하는 채굴 사업을 내년 2월에 시작할 계획이다. BTSE는 채굴 사업이 목표로 한 연 30% 수익률을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BTSE는 올해 현재까지 매출이 270만 달러에 불과했지만, 내년에는 1억 350만 달러, 2021년에는 3억 2340만 달러로 늘어날 거로 기대하고 있다. BTSE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는 암호화폐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모네로, 그리고 스테이블코인(테더, 트루US달러, US달러코인) 등이 있으며, 법정화폐도 달러, 유로, 파운드, 엔 등 7가지의 거래가 가능하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