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아침 브리핑: 체이스 은행 집단소송 합의, 비트코인 타임락 버그 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Kuhn
Daniel Kuhn 2020년 6월2일 09:00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주요 소식

체이스 은행(Chase Bank) 집단소송

체이스 은행 고객들이 은행에 암호화폐 거래 수수료로 부당하게 냈다고 주장해온 250만달러를 대부분 돌려받게 됐다. JP모건 체이스(JP Morgan Chase)의 자회사인 체이스 은행은 지난 2018년부터 자사 신용카드로 암호화폐를 구입한 고객에게 현금 서비스 명목으로 고액의 수수료를 부과했는데, 이를 부당하게 여긴 고객들이 은행을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했고, 은행 측은 해당 소송 건에 합의하기로 했다.

 

타임락(Timelock) 버그

익명의 엔지니어 0xb10c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거래된 100만건 이상의 비트코인 타임락 거래들이 네트워크상에서 부정확하게 처리됐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펴냈다. oxb10c는 이로 인해 채굴자들이 다른 채굴자들을 대상으로 비트코인을 훔쳐 가는 공격을 시도할 위험이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타임락 거래의 10%, 즉 전체 비트코인 거래의 2%가 이번 버그의 영향을 받았다.

 

뷰티 스타트업과 암호화폐

주로 인플루언서들이 소비자에게 물건을 직접 판매하고, 아마존(Amazon), 엣시(Etsy), 쇼피파이(Shopify) 같은 종합 유통 플랫폼이 시장을 주도하는 화장품 브랜드 스타트업과 암호화폐 커뮤니티 사이에 공통점이 늘고 있다. 둘 다 이용자들이 잡지 같은 전통 매체를 신뢰하기보단 직접 검색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탈중앙금융(DeFi, 디파이) 이용자이자 스킨케어 전문 인플루언서 마리아 폴라 페르난데즈는 “소비자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디파이와 신규 뷰티 브랜드들은 매우 유사하다”고 말했다.

 

콜드 스토리지

코인카이트(CoinKite)가 USB를 노트북이 아닌 9V 건전지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하드웨어 월릿을 충전할 수 있는 콜드파워(Coldpower)를 출시했다. 코인카이트는 충전을 위해 장치를 연결할 때 실수로 데이터가 교환되는 것을 막아주는 USB 콘돔과 비슷하지만, 자체 충전이 가능한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암호화폐 신규 시스템 개발 계획 잇달아

코인베이스(Coinbase), 제네시스 캐피털(Genesis Capital), 비트코(BitGo) 등 세계적인 암호화폐 업체들이 암호화폐 거래와 투자를 연결하는 새로운 시스템 개발 계획을 잇달아 발표했다. 코인데스크 수석연구원 노엘 애치슨은 “투자자들이 여러 거래소의 계좌를 하나로 통합해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암호화폐 시장이 분할되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로 풀이했다. 이는 결과적으로 거래소 개발과 시장 참여자들의 새로운 사이클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크고 작은 소식

  • 암호화폐 채굴기 제조업체 비트메인(Bitmain)이 저가형 앤트마이너(Antminer)를 출시했다. 경쟁사 마이크로비트(MicroBT)에 뺏긴 시장점유율을 회복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 블록체인 관련 투자 거래가 7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다.
  • 러시아 경찰이 우체국에서 암호화폐를 채굴한 우체국장을 체포했다.
  • “한때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였던 비트파이넥스는 지금 어디로 갔는가?” 곧 출간되는 스테이블코인 테더 관련 책에서 공동저자 카스 피안세와 베넷 톨민은 이렇게 묻는다. 피안세는 답을 찾기 위해 중국으로 직접 건너갔다.
  • 회계법인 PwC의 헨리 아슬라이안은 “현재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블록체인 관련 회계감사관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칼럼

패밀리오피스가 디지털 자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비트불 캐피털(BitBull Capital)의 투자 파트너 콘스탄틴 코간은 초고액 자산가의 자산을 관리해주는 패밀리오피스(family office)들이 고객들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암호화폐로 다각화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자산은 전통적인 금융시스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는 투자자들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탈중앙화 측정 표준 만들어져야

코인데스크 컬럼니스트이자 블록체인 스타트업 프리즘그룹(Prysm Group)의 경제학자인 스테파니 허더가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탈중앙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표준 프레임워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은 코드로 쓰인 경제와 같다. 프로토콜의 가치와 블록체인 기반 토큰은 경제 펀더멘탈에 달렸다. 그렇기 때문에 이용자, 검증인, 투자자는 이러한 펀더멘탈을 측정할 수 있는 표준화된 방법을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시스템이 의도대로 운영되는지 평가할 수 있다.”

 

시장 동향

이더리움 수익률 오름세

보통 6월에 강세를 보이는 비트코인이 또다시 상승의 계절로 접어들었다. 긍정적으로 보자면 그렇다는 얘기다. 시가총액으로 비트코인 다음가는 이더리움의 가격 상승세와 비교해 봤을 때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세는 초라해 보인다. 지난주 비트코인 가격은 8% 상승하며 5월 수익률을 9.5%로 마감했다. 이에 반해 지난주 이더리움 가격은 16% 상승해 5월 한달간 12%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가격이 수직 상승한 토큰은?

빠르게 진화하는 탈중앙화 거래소 환경 개발 선두주자인 제로엑스(0x)의 토큰 ZRX가 지난 5월 무려 67%의 가격 상승을 기록하며 5월 한달 동안 수익률이 가장 높은 디지털자산이 되었다. 암호화폐 전문 데이터 분석 업체 메사리(Messari)에 따르면, 이번 가격 상승으로 ZRX는 약 1년 만에 가장 높은 가격인 0.32달러를 기록했지만 2018년 1월 기록한 역대 최고가 2.50달러와 비교하면 여전히 87%나 낮은 수준이다. 이번 가격 상승은 제로엑스의 프로토콜 업데이트와 신규 거래 플랫폼의 베타 버전 출시 이후 나타났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