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8 아침브리핑: 비트코인 가격 1900만원 돌파, 오리진달러 해킹 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Kuhn
Daniel Kuhn 2020년 11월18일 09:57
출처=Kyle Hinkson/Unsplash
출처=Kyle Hinkson/Unsplash

 

주요 소식

비트코인 가격 17000달러 돌파

세계협정시(UTC) 기준 17일 낮 12시, 비트코인 거래 가격이 개당 1만7천달러를 돌파했다. 2018년 1월 7일 이후 처음이다. 비트코인 전고점인 2017년 12월 개당 2만달러보다 약 15% 낮은 수준이다. 그러나 올해 평균보다는 거의 130%나 상승한 수치다.

비트코인의 시가총액도 덩달아 올라 3150억달러, 약 360조원을 넘어섰다. 시총 최고가였던 3350억달러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 같은 거래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거래량은 크게 오르지 않았다. 코인베이스의 경우 지난 6월부터 거래량이 거의 제자리걸음이다.

 

오리진달러, 해킹 공격으로 80억원어치 암호화폐 도난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오리진달러(OUSD)가 디파이 프로토콜의 정교한 해킹 공격으로 700만달러, 약 80억원어치의 암호화폐를 도난당했다. 어제 오전, 익명의 해커는 플래시론과 OUSD 계약 내 허점을 이용해 '리베이스(rebase)'를 가동했다.

이를 통해 프로토콜 내에서 OUSD 토큰 공급량을 인위적으로 부풀려 스시스왑과 유니스왑에서 새로 발행된 토큰을 테더(USDT) 토큰으로 바꿔치기했다. 오리진은 도난 사실을 확인한 후 모든 예치금을 동결했다. 이후 OUSD 가격은 85%나 급락했다.

 

앵커리지, 미국 전역에서 영업 추진

암호화폐 수탁업체 앵커리지(Anchorage)가 미국 전역에서 사업할 수 있는 은행으로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앵커리지는 지난 9일 미국 통화감독청(OCC)에 전국 은행 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 심사를 통과하면 앵커리지는 연방정부의 규제를 받는 최초의 암호화폐 은행이 된다.

나단 맥콜리 앵커리지 CEO는 "정식 라이선스를 갖고 암호화폐를 통합하려는 대형 은행의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하고자 한다"며, "심사가 통과되면 앵커리지는 미국 50개 주 전역에서 기관투자자를 상대로 수탁 업무를 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갤럭시 디지털, 캐나다에서 비트코인 펀드 출시

미국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갤럭시 디지털(Galaxy Digital)이 캐나다에서 'CI 갤럭시 비트코인 펀드'라는 이름의 비트코인 펀드를 출시했다. 갤럭시 디지털은 지난 16일 "펀드의 사전안내서가 캐나다 규제기관의 승인을 받아 현재 공모를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CI 글로벌 애셋 매니지먼트와 공동으로 개발한 이번 상품은 기관투자자 대상의 폐쇄형 펀드로 비트코인(BTC)에 직접 투자한다. 갤럭시는 지난주 암호화폐 업체 두 곳을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핀센 "국가 간 금융 범죄는 소액… 정보 제공 최소 금액 낮추자"

미국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국 핀센(FinCEN)이 자금이동규칙(트래블룰)을 수정하자고 제안했다. 국가 간 암호화폐 거래 시 거래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최소 금액 기준을 낮추자는 것이다. 현재 자금이동규칙에 따라 은행과 디지털 자산 서비스업체는 미국에서 해외로 송금되는 3천달러 이상의 암호화폐나 법정화폐에 대해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보관해야 한다. 이때 최소 송금 금액을 3천달러에서 250달러로 낮추자고 핀센 소속 정책 전문가는 제안했다.

"금융 범죄는 소액의 암호화폐로 국가 간 결제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우리가 분산형 거래소나 관련 애플리케이션 등 암호화폐 분야의 다양한 기술과 사업모델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업계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할 계획이다."

 

간추린 뉴스

  • 디파이(DeFi)가 성장하자, 투자자들은 폴카닷(Polkadot)을 차기 이더리움으로 보고 있다.
  • 암호화된 메시지와 암호화폐, 그리고 심지어 탈중앙화 분산 애플리케이션(dapps)까지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보낼 수 있는 마스크 네트워크(Mask Network)가 코인베이스 전 CTO인 발라지 스리니바산, 파생상품 거래소 FTX 소유주 알라메다 리서치(Alameda Research) 등을 통해 200만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 이더리움 네트워크상에 블랙리스트로 등록된 테더(Tether) 지갑 수가 이번 분기에만 130%나 증가했다.
  • 맥러드 법률사무소의 매튜 버고인 파트너가 암호화폐 기업가들도 배상책임보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검열이 어려운 암호화폐의 특성과 관련한 최근 미국 규제 당국의 제재로 인해, 세계 최대 송금결제 네트워크 기업인 웨스턴 유니온(Western Union)이 미국 달러의 쿠바 송금을 중단했다.

 

시장 동향

비트코인 시총 상승률, 금 앞질러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상승률이 금을 상당한 차이로 앞지르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은 1만7000달러를 돌파하며 11월 시가총액이 22%나 올랐다. 반면 금 가격은 1온스당 1890달러로 시가총액 상승률은 0.5%에 불과했다.

 

라이트코인 시가총액, 비트코인캐시 제쳐

지난 17일 라이트코인(Litecoin) 가격이 9개월 만에 최고치로 뛰어올라 암호화폐 시가총액 6위에 안착하며 비트코인캐시(BCH)를 7위로 밀어냈다. 코인데스크 20에 따르면, 종종 ‘디지털 실버’라고도 불리는 라이트코인은 아시아 거래 시간 동안 10% 가까이 상승하며, 지난 2월24일 기록했던 75.77달러까지 올랐다. 이번 가격 상승으로 라이트코인의 현재 시가총액은 49억달러로, 지난 15일 하드포크를 진행한 비트코인캐시의 시가총액 46억7000만달러 보다 높아졌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