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해 블록체인 시범사업에 189억 투입
과기정통부, 디지털뉴딜 사업 설명회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모 기자
박근모 기자 2021년 1월28일 20:1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출처=한겨레 자료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출처=한겨레 자료사진

올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진행하는 블록체인 시범사업에 총 189억원(총 24건)이 투입된다.

과기정통부는 28일 온라인으로 디지털뉴딜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디지털뉴딜 사업 설명회에서 블록체인 확산·시범사업을 담당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윤여준 선임연구원은 "올해 블록체인 시범사업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성공사례 확산"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다.

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올해 시범사업은 크게 △블록체인 확산사업 △블록체인 시범사업으로 진행한다.

올해 블록체인 시범사업. 출처=한국인터넷진흥원
올해 블록체인 시범사업. 출처=한국인터넷진흥원

먼저, 블록체인 확산사업은 국민체감도가 높고, 성과 창출이 가능한 분야를 선정해 추진한다.

총사업비는 75억원으로 △기부(한국인터넷진흥원) △사회복지(보건복지부) △신재생에너지(산업통산자원부) △고객관리(우정사업본부) △온라인 투표(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 5개 사업으로 확정했다. 각 사업자는 올 2월 중 기관별 사업 제안요청서에 따라 조달 공고를 진행한다.

블록체인 시범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의 확산 및 공공·민간 서비스 혁신을 위한 것으로, 총사업비 114억원이며, 자유 공모로 19개를 선정해 진행할 계획이다. 윤여준 선임연구원에 따르면, 블록체인 시범사업은 △선도시범사업 △DID집중사업 △특구연계사업 등으로 나눠서 사업을 진행한다.

블록체인 시범사업은 내달 23일까지 한국인터넷진흥원 입찰공고 게시판 및 전자계약시스템을 통해서 사업 제안을 접수하고, 3월 중 사업자 선정 과정을 거쳐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