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오후브리핑: 페이팔, 테더 상환, 한은 CBDC 보고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환 기자
김동환 기자 2021년 2월8일 19:00

페이팔, 암호화폐 서비스 개시 후 매출 11.8% 증가

미국의 결제업체 페이팔이 암호화폐를 사고 팔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한 후 처음으로 분기 실적을 공개했다. 페이팔은 2020년 4분기 전체 계좌가 1600만건 늘고, 총 결제액은 2770억달러에 육박했다고 발표했다.

한화자산운용이 전망하는 비트코인의 미래

2019년 6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암호화폐 규제를 위한 권고안을 내놓고, 각국 정부가 이에 맞게 법률을 정비해 나감에 따라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의 제도권 진입에 속도가 붙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화자산운용과 디지털 자산(암호화폐) 공시 플랫폼 쟁글 운영사 크로스앵글은 '2021년, 달라진 비트코인 시장' 보고서를 지난 1일 공동 발간했다. 이어 같은 제목의 온라인 세미나를 4일 오후 유튜브 생방송으로 진행했다. 

코인 사기·유사수신·다단계, 그 실체를 보여드립니다

업계에 다단계로 투자자들을 유혹하는 사례가 흔하다. 이들의 방법은 나날이 교묘하게 진화하고 있다. 원금 보장과 과대 수익률을 광고하지만, 실제 다단계 참여 단계에서 원화는 사용하지 않는다. 금융당국의 눈을 피하기 위해서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원화가 아닌 가상자산을 거래소에서 구매해 지정된 다단계 주소로 입금하게 하고 별도의 지갑에서 보상 토큰을 분배받는다. 특히 유통량이 적고 가격이 저렴한 특정 코인을 다단계 업체가 자의적으로 선택해 토큰을 시장에서 사들여 가격조정을 하기도 한다. 이 가운데 원금과 이자를 받지 못한 피해자도 알 수 없는 펌핑에 투자한 투자자도 보상을 요청할 곳이 없다. 

리플, 게임스톱 급등락과 공매도 공격

지난 2월1일에 일어났던 리플 급등 후 수시간 내 급락은 예견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리플의 숏 스퀴즈가 급격하게 일어나면서 상승했지만, 공매도 매물이 충분히 청산이 된 0.6달러 이상 선에서는 더 이상 매수세가 일어나기 힘든 것이다. 게임스톱처럼 기관들이 손실 청산을 며칠에 걸쳐서 하면서 매수가 꾸준히 큰 금액이 들어온 것과는 다르다.

빌 밀러, 그레이스케일 BTC 신탁에 3억3700만 달러 투자 예정

'헤지펀드 전설' 빌 밀러가 BTC(비트코인) 노출 비중을 15%까지 높이기 위해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를 매입할 예정이다. 6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규제 신고서에 따르면, 밀러 밸류 펀드는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 상품에 투자해 간접적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노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며 "그 결과 비트코인에의 노출 비중이 15%를 넘기면 추가 매입은 없다"고 밝혔다.

비트파이넥스 "테더에 5억5000만달러 대출 잔금 모두 상환"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가 USDT(테더) 발행사 테더(Tether)에 갚아야 할 5억5000만달러의 대출금 잔금을 모두 치렀다고 5일 밝혔다. 비트파이넥스는 2018년 임원진과 소유주가 동일한 테더사로부터 6억달러 이상을 빌려다 썼다. 이 사실은 2019년 4월 뉴욕주 검찰청(NYAG)이 비트파이넥스를 기소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나이지리아 중앙은행, 암호화폐 관련 은행계좌 폐쇄

지난 5일(현지시각) 나이지리아 중앙은행은 벨로 하산(Bello Hassan) 은행감독 책임자 명의로 나이지리아 시중 은행에 전달된 서신을 통해 "나이지리아 내에서 암호화폐 결제나 교환에 대한 모든 행위는 허용하지 않고 있다"며 "모든 은행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는 개인이나 법인의 은행 계좌를 즉시 폐쇄해야 한다"고 밝혔다.

7천만 달러짜리 암호화폐 사기 혐의로 기소된 세르비아 남성, 미국으로 송환

미국 투자자들에게 7000만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사기를 친 혐의로 기소된 세르비아 남성이 세르비아 정부에 체포된 후 지난 4일 미국으로 인도됐다. 미 법무부는 안토니제 스토질코비치라는 남성이 바이너리 옵션 및 암호화폐 채굴 관련 투자를 빌미로 피해자들에게 접근했다고 밝혔다. 

도지코인, 일론 머스크·스눕독 트윗 후 최고가 경신

미국의 유명 래퍼 스눕독이 도지코인(DOGE) 관련 인터넷 밈을 트위터에 올리면서 7일 도지코인 가격은 55% 이상 급등,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와 록그룹 키스(KISS)의 멤버 진 시몬스도 도지코인 로고인 시바견 밈을 트위터에 올려 가격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한은, CBDC 보고서 "가상자산 아닌 법화와 같아"

한국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를 가상자산이 아닌 법정화폐(법화)로 인정할 수 있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연구진은 CBDC가 현금과의 교환이 가능하며 지급준비금 규정도 적용 가능하다고 봤다. CBDC 관련 범죄를 처벌하기 위해선 현금에 적용되던 강제집행법, 통화위조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국은행은 8일 CBDC 관련 법적 이슈 및 법령 제·개정 방향을 주제로 2020년 실시한 외부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비트코인에 생긴 2개의 가격 지지선…온체인 신호 주목해야

기관투자자로 추정되는 OTC '고래'의 매수 선이 3만2000달러와 3만7000달러이므로 하락이 발생해도 이 두 개의 지점을 깨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 판단된다. 비트코인 가격이 이 매수 선을 기점으로 장기간 횡보하거나 우상향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점으로 트레이딩에 접근하는 게 좋겠다. 아울러 스테이블 코인 입금 횟수 지표를 이용해 단기 상승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파악해가며 대응하는 게 필요한 시점이다. 

기업용 블록체인은 죽지 않았다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더 큰 문제점은 IBM이 키운(의도하진 않았겠지만) 잘못된 사고방식, 즉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에 접근하는 방식에 있다. 기술 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이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에 가져다 줄 변화에 대해서 기업 임원들이 커다란 오해를 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란 소리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먼저 블록체인 기술이 내부가 아닌 외부 툴이란 점을 인식해야 한다. 블록체인 기술의 주 목적은 특정한 비즈니스 생태계 안에 있는 서로를 신뢰하지 않는 기업들이 중개자 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