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WS), 이더리움 블록체인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모 기자
박근모 기자 2021년 3월3일 17:36
출처=AWS
출처=AWS

세계 최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2일(현지시각) 공지를 통해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Amazon Managed Blockchain)'에서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AWS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 하나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를 통해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소프트웨어 형태(SaaS)로 제공한다. 지금까지는 주로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인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을 지원했다.

AWS에 따르면,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을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노드 운영이 가능하다.

AWS는 이더리움을 지원하는 배경으로 △신뢰할 수 있는 중앙 기관 없이 거래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프레임워크이며 △디파이(Defi, 분산형 금융) 활용 사례가 늘고 있다는 점을 지목했다.

특히 AWS는 디파이의 경우 탈중앙 시스템을 기반으로 결제, 투자, 대출 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 금융 네트워크와 차이가 있다고 설명하며,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복잡하고, 운영·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AWS에 따르면,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제공되는 만큼 손쉽게 이더리움 노드(node)를 만들 수 있으며, 퍼블릭 이더리움 네트워크나 린케비(Rinkeby), 롭스텐(Ropsten) 등 테스트 네트워크와 연결할 수 있다. 여기에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암호화, 보안접속, 원장 동기화 기능을 비롯해 이더리움 API 연동, 노드 모니터링 등을 지원한다.

현재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에서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미국 동부, 싱가포르, 도교, 서울, 아일랜드, 런던의 AWS 리전에서 사용할 수 있다. AWS리전은 AWS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만든 데이터센터를 의미한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