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XPO2020 총정리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철
김병철 2020년 9월16일 06:00

## 아래 기사들은 16일치 한겨레 지면과 인터넷한겨레에도 실렸습니다.


은행, 수탁, 자산운용…전통금융, 디지털 자산에 손을 뻗다

KB국민은행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NH농협은행 등 수탁 컨소시엄 구성

“시기의 문제지만 디지털 자산은 기존 금융자산을 융합하고 일부는 대체할 것이다.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부동산, 금, 자동차도 앞으로 모두 디지털 자산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금융기관이든 이걸 어떻게 선도적으로 이끌어나가느냐에 따라 앞으로 판도가 바뀔 것이다.”

 조진석 케이비(KB)국민은행 아이티(IT)기술혁신센터장의 발언에는 새로운 자산의 등장을 바라보는 전통 금융권의 긴장감이 묻어 있었다. 이들은 새로운 시대, 새로운 금융의 파도에 어떻게 대응할까.

8~10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디지털자산박람회(DAXPO) 2020 행사에 참가한 조진석 케이비(KB)국민은행 아이티(IT)기술혁신센터장(왼쪽)이 ‘디지털 자산의 미래와 전통 금융권의 대응’이란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앉은 이는 김병철 코인데스크코리아 기자(가운데)와 한대훈 에스케이(SK)증권 리서치센터 연구위원. 출처=코인데스크코리아 자료
8~10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디지털자산박람회(DAXPO) 2020 행사에 참가한 조진석 케이비(KB)국민은행 아이티(IT)기술혁신센터장(왼쪽)이 ‘디지털 자산의 미래와 전통 금융권의 대응’이란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앉은 이는 김병철 코인데스크코리아 기자(가운데)와 한대훈 에스케이(SK)증권 리서치센터 연구위원. 출처=코인데스크코리아 자료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2017~2018년 비트코인의 거품과 사기·다단계 등 불법행위와 그에 따른 심각한 피해에 기초해 있다. 하지만 지난주 온라인으로 진행된 디지털자산박람회(DAXPO) 2020에 참가한 전통 금융권 관계자들은 하나같이 ‘이제는 아니다’라는 신호를 확인했다. 조 센터장은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산업은 거래소 신고등록제 등 조금씩 틀을 갖추고 있고, 각국 금융기관들은 이런 분위기를 타고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 은행감독기구인 통화감독청(OCC)은 지난 7월 연방은행의 암호화폐 수탁 서비스를 허용한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거래소들과는 관계를 맺지 않던 제이피(JP)모건 같은 큰 은행도 올해 들어선 거래소 계좌를 개설해줬다. 스탠더드차터드도 기관 대상 수탁 서비스에 나섰다.

 국내에선 아직 허용되지 않았지만 케이비와 신한은행, 엔에이치(NH)농협은행 등 주요 은행들은 이 시장을 준비하고 있다. 엔에이치는 6월 법무법인 태평양, 블록체인 기술기업 헥슬란트와 ‘엔에이치 커스터디’(가칭)라는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류창보 엔에이치 디지털아르앤드디(R&D)센터 파트장은 “은행은 이미 제도권 안에서 사업 중이라 보안과 규제준수 체계가 구축돼 있다. 향후 은행 중심의 디지털 자산 수탁 서비스가 하나의 사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전한 보관과 편리한 관리를 제공하는 수탁 서비스가 구축되면 다음엔 자산운용이 가능해진다. 한대훈 에스케이(SK)증권 리서치센터 연구위원은 “전통적인 펀드회사인 피델리티도 작년에 수탁 서비스를 출시했다. 최근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비트코인 인덱스 펀드 신청서를 제출했고, 운용도 넓혀나갈 준비를 하고 있다”고 했다. 한중섭 한화자산운용 디지털자산팀 과장은 “전통 자산을 디지털화한 증권형 토큰은 전통 금융회사가 특히 강점을 가질 수 있다. 향후 생태계가 활성화된다면 증권형 토큰과 가상자산을 모두 운용하는 기업들이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통 금융권의 디지털 자산 도입에서 제도와 기술 면에서 가장 빠른 진척을 보이는 분야는 각국 중앙은행의 디지털화폐(CBDC) 프로젝트다. 작년 페이스북이 리브라 백서를 발표하자 미국 민간의 디지털달러 프로젝트 등 관련 논의는 속도를 냈고, 중국에선 중앙은행이 주도하는 디지털위안(DCEP) 프로젝트가 시범 운용 중이다.

 한국은행도 올해 초 시비디시 연구 조직을 만들었다. 다만 윤성관 한은 디지털화폐연구팀장은 “지금은 중앙은행이 디지털화폐를 발행할지 말지가 아니라 발행을 위한 검토를 할지 말지를 결정하기 위해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인 단계”라고 확대해석에 선을 그었다.

 김병철 코인데스크코리아 기자 juan@coindeskkorea.com


“트래블룰 준수 어렵다. 하지만 해야 한다”

표준화 위해 민관협력·국제공조 해야

암호화폐(가상자산) 송금 때 송금인과 수취인을 모두 파악하도록 한 자금이동규칙(트래블룰)과 관련해, 각국 규제 당국과 민간 기업들은 트래블룰 준수의 필요성을 절감하면서도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다만 민관 협력과 국제 공조 등을 통한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데는 누구도 이견을 달지 않았다.

 코인데스크코리아·한국블록체인협회 공동주최 디지털자산박람회(DAXPO) 2020의 참가자들은 암호화폐의 트래블룰 준수는 만만치 않은 과제라고 입을 모았다. 도널드 배틀 미국 재무부 금융범죄단속반(FinCEN·핀센) 집행전문관은 핀센이 2014년부터 미 국세청(IRS)에 권한을 위임하는 방식으로 암호화폐 관련 사업자들을 조사했다면서, 이들이 가장 많이 위반한 규정은 트래블룰이었다고 소개했다.

8~10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디지털자산박람회(DAXPO) 2020의 ‘디지털 자산 범죄 수사와 민관 협력’ 주제 토론. 오른쪽부터 최종상 경찰청 사이버수사과장, 켄드릭 영 미국 국토안보수사국 한·일 지부장, 박재완 미 국토안보수사국 수사관. 출처=코인데스크코리아
8~10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디지털자산박람회(DAXPO) 2020의 ‘디지털 자산 범죄 수사와 민관 협력’ 주제 토론. 오른쪽부터 최종상 경찰청 사이버수사과장, 켄드릭 영 미국 국토안보수사국 한·일 지부장, 박재완 미 국토안보수사국 수사관. 출처=코인데스크코리아

 암호화폐 관련 범죄의 양상을 보면 트래블룰이 지켜지지 않는 배경이 드러난다. 텔레그램 메신저를 이용해 암호화폐를 받고 성착취 동영상을 유통시켰던 박사방·엔(n)번방 사건이 대표적이다. 최종상 경찰청 사이버수사과장은 “암호화폐 범죄는 다크웹 등을 통해 조직적으로 전문적으로 이뤄진다”고 말했다. 켄드릭 영 미 국토안보수사국(HSI) 한·일 지부장도 지난해 압류한 범죄 자금 중 약 1030만달러가 암호화폐였다고 전했다.

 트래블룰은 기존 금융권에서는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규칙이다. 세계 각국의 은행 등은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의 표준화된 코드(스위프트 코드)를 통해 자금 이동 때 트래블룰을 구현한다. 하지만 암호화폐 업계에는 지난해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회원국들에 가상자산사업자들의 트래블룰 의무화를 요구했을 뿐 명확한 해결책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여러 나라 블록체인·암호화폐 협회의 연합체인 국제디지털자산거래소협회(IDAXA)의 앤슨 시우 회장은 “업계의 난제 중 하나가 스위프트 코드 같은 표준안이 없다는 점”이라며 “현재 세계 암호화폐 관련 협회와 표준안을 만들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특히 암호화폐는 국경을 무시로 넘나들 수 있는 특성이 있는 만큼, 표준화 작업에는 국제적 규모의 공조가 필수적이다. 자금이동규칙 솔루션 개발 기업 쿨빗엑스의 강윤철 한국지사장은 “데이터 표준안이 마련되면 가상자산사업자들끼리 상호 준수하는 방식으로 트래블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고민을 거쳐 규제 당국과 민간 기업들이 동일한 목표를 지향하는 가운데 실질적인 민관 협력을 실현한 사례도 소개됐다.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 가상자산 콘택트그룹 공동 의장을 맡고 있는 하부치 다카히데 일본 금융청 종합조사국 국제정책관리관은 “일본 정부는 (민간 기구인) 일본암호자산거래업협회(JVCEA)와 금융청이 대화를 통해 해결할 문제를 식별하고 협업을 통해 자금이동규칙 솔루션을 개발한다”고 말했다.

 박근모 코인데스크코리아 기자 mo@coindeskkorea.com


“디파이 결국엔 성공한다”

과열 우려 불구 전문가들 ‘낙관’

코로나19 확산 이후 ‘유동성 과잉’ 평가를 받고 있는 전세계 자본시장에서 암호화폐 분야는 지난 6월 이후 달아오른 ‘디파이’ 열풍으로 뜨겁다. 지난주 온라인으로 개최된 디지털자산박람회(DAXPO) 2020 행사에 참가한 전문가들은 디파이의 미래를 낙관했다.

 디파이(DeFi)는 탈중앙(decentralized)과 금융(finance)의 앞머리를 따서 만든 신조어로, 은행처럼 중앙화된 기관 없이 시스템과 알고리즘에 의해 금융 서비스가 이뤄지는 체계를 뜻한다. 다만 여전히 재단 등의 형태로 중앙화된 기구가 존재하면서 각종 권한을 갖는 경우가 많다. 근래엔 특히 디파이 서비스에 유동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이자를 받아가는 ‘이자농사’ 모델이 최근 크게 흥하면서 ‘위험’ 경고가 나오고 있다.

김서준 해시드 대표가 8~10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디지털자산박람회(DAXPO) 2020에 참가했다. 출처=코인데스크코리아 자료
김서준 해시드 대표가 8~10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디지털자산박람회(DAXPO) 2020에 참가했다. 출처=코인데스크코리아 자료

 김서준 해시드 대표는 “과열된 상태인 건 맞다. 일부 이자농사 서비스들에서 사고가 나겠지만 이미 명확한 가치생산 기능을 가진 서비스도 많이 나와 있다”고 말했다. 덩차오 해시키캐피털 매니징디렉터는 디파이 서비스에서 성공한 거버넌스 토큰 모델이 블록체인 서비스 전반으로 확대될 거라고 전망했다. 암호화폐 데이터 기업인 코인게코의 바비 옹 공동창립자는 “기존 중앙화 거래소는 문을 닫고, 탈중앙화 거래소가 약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암호화폐 투자 분야에선 기존에 할 수 없었던 형태의 데이터 분석 투자가 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온체인 데이터 분석기업 크립토퀀트의 주기영 대표는 “암호화폐는 모든 투자자의 거래 내역이 블록체인 위에 남는다. 이는 훌륭한 투자 참고자료”라며 “자본과 정보가 비대칭적인 시장에서는 대형 투자자들의 의향대로 시장이 흘러갈 가능성이 높지만, 데이터를 통해 그들의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면 여기에 휩쓸려 큰돈을 잃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크립토퀀트는 이를 활용해 지난 3월12일 벌어졌던 비트코인 52% 폭락장을 이틀 전에 미리 짚어낸 바 있다.

 김동환 코인데스크코리아 기자 heandie@coindeskkorea.com


암호화폐, 투자 말고 어디에 쓰이나

지불·멤버십포인트·기부증서 등 실사례

2010년 5월 미국의 한 개발자가 비트코인으로 피자를 주문했다. 암호화폐의 첫 실생활 이용 사례였다. 10년이 지난 지금 암호화폐는 우리 생활에 얼마나 깊숙이 들어와 있을까? 지난주 디지털자산박람회(DAXPO) 2020에선 암호화폐의 실생활 도입 시기를 앞당기려는 기업들의 시도가 소개됐다.

 결제 서비스 기업 다날의 핀테크 부문 자회사 다날핀테크는 지난해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페이코인을 출시했다. 페이코인은 편의점과 외식 브랜드 등과 협력해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사용자를 끌어모았다. 최근에는 금융, 멤버십 포인트, 신원인증 등 서비스 기업들로 구성된 ‘페이코인 얼라이언스’를 출범시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김영일 다날핀테크 사업기획팀장은 “앞으로 리테일 브랜드뿐 아니라 가상자산(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거래소 등 다양한 서비스를 로그인 한번으로 간편하게 이용하는 환경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기반 멤버십 포인트 서비스에서도 기업 간 협업을 통한 생태계 확장은 필수다. 글로벌 여가 플랫폼 야놀자는 여러 플랫폼에서 제각기 이뤄지던 교통과 숙박, 식음료 등 예약을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하는 걸 목표로 한다. 고객들은 여러 플랫폼이 따로 지급하던 리워드 포인트 대신 야놀자코인을 받게 된다. 이를 야놀자와 제휴한 블록체인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에서 밀크코인으로 전환하면 신세계면세점 등 밀크 얼라이언스 회원사 서비스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8~10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디지털자산박람회(DAXPO) 2020에 참가한 김종윤 야놀자 대표가 ‘블록체인 위의 멤버십포인트’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출처=코인데스크코리아 자료
8~10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디지털자산박람회(DAXPO) 2020에 참가한 김종윤 야놀자 대표가 ‘블록체인 위의 멤버십포인트’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출처=코인데스크코리아 자료

 카카오의 블록체인 부문 계열회사 그라운드X는 기존에 블록체인 기술을 쓰지 않던 기업들과의 협업에 적극적이다. 그라운드X의 자체 개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의 암호화폐 클레이는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 굿네이버스의 암호화폐 기부 이벤트, 노래방 앱 썸씽의 콘텐츠 제작 보상 지급 등에 쓰인다. 클레이튼의 또다른 디지털 자산인 대체불가토큰(NFT)은 굿네이버스 기부 증서나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 엔젤리그의 투자 조합 가입 증서 등을 발급하는 데 쓰인다.

 정인선 코인데스크코리아 기자 ren@coindeskkorea.com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